추연일 포항동성고등학교 진로진학 상담교사

2020학년도 대학수시모집 원서접수가 9월 6일부터 10일까지 진행된다.

어떻게 준비해야 합격의 영광을 누릴 수 있을까?

고3 수험생과 학부모들은 대학별로 다양한 수시모집 전형에 혼란스럽고 어떻게 지원해야 하는지 답답한 심정일 것이다.

수시모집 인원은 77.3%로 정시모집 인원 22.7%에 비해 절대적으로 많다.

수시지원은 포기할 수 없는 의무라 할 수 있기에 수험생들이 지원전략을 잘 세워 합격의 기쁨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

수시모집 전형은 학생부 위주(학생부교과전형,학생부종합전형), 논술위주, 실기위주, 기타(적성, 재외)로 4가지로 분류된다.

그 중에서도 학생부 위주 전형에서 60% 이상을 모집하고 있다.

수험생들은 자신의 학교생활기록부를 먼저 분석하고 담임선생님과 상담을 통해 자신의 강점이 어느 전형에 부합하는지를 먼저 판단해야 할 것이다.

또한, 대학별로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3월, 6월 모의평가에서 자신의 등급을 확인하고 지원해야 한다.

실제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재수생들이 매년 10만 명 이상 지원하고 있다는 것도 간과해서는 안된다.

자신이 지원할 전형유형을 정하고 수시 6개 지원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이상적인 지원패턴은 상향 2개+적정 2개+하향 2개 정도로 지원하지만, 상향 4개+하향 2개 등으로 지원을 할 수도 있다.

정시 수능 위주 전형에도 강점이 있는 학생은 원하는 대학을 포함해 상위권 대학에 모두 지원할 수도 있다.

지원 대학을 선정할 때 면접 일자를 확인해 중복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원서 한 장을 버릴 수 있는 안타까운 상황이 없도록 해야 하겠다.

대학원서를 지원하고 나서는 수능 최저학력 기준이 있는 대학합격을 위해 수능 마무리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

포항동성고등학교에서는 2020학년도 수시지원 전략수립을 위해 3차례 진로진학 TF팀과 3학년 담임교사들과 함께 세부 대학지원전략 회의를 통해 필승합격 준비를 마치고 현재 자기소개서 1대1 코칭을 진행 중이다.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을 바탕을 자신만의 스토리를 전개하는 방향으로 준비해야 한다.

미리 준비해둔 자기소개서를 마감기일에 맞게 응시원서접수 시스템에 업로드하면서 지원대학의 이름과 학과명이 올바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매년 입시 결과 분석 시 에피소드로 자주 등장하는 것이 지원대학과 학과명이 아닌 다른 대학의 이름을 언급하는 사례를 볼 수 있다.

2020학년도 대학 수시모집 전형을 잘 이해하고 준비해서 성공적인 결과를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