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재판중인 부위원장 선임 불가"·야 "내년 보선까지 직무대행 해야"

대구 동구의회가 공석이 된 상임위원장 자리를 놓고 내홍을 겪고 있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의원직을 상실한 자유한국당 소속 지방의원 가운데 동구의회 황종옥(안심3·4동) 전 의원이 맡았던 운영자치행정위원회(이하 운영위) 위원장 선임에 대한 건 때문이다.

2일 동구의회에 따르면, 의회는 운영위원장 선임 건을 두고 한국당 소속 의원과 민주당 소속 의원 간 이견을 보였다.

한국당 의원들은 내년 4월 총선과 함께 치러지는 보궐선거에서 공석이 된 의석 두 자리가 채워지고, 동구의회가 정상화되기까지 현재 부위원장인 이주용 의원이 위원장직을 대행하는 안을 주장했다.

반면, 민주당 의원들은 위증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고, 향후 의원직을 상실할 수 있는 이 의원이 위원장 직무대행을 맡는 것은 옳지 않다며 반대 의사를 내비쳤다.

이 때문에 운영위 소속 의원들이 2일 간담회를 통해 이견을 절충하려 했으나 입장 차를 재확인하는 수준에 그쳤고, 제294회 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표결로 운영위원장을 선임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오세호 의장이 안건을 상정하지 않으면서 무산됐다. 한국당 소속인 오 의장이 운영위원장 자리가 민주당 의원에게 돌아갈 가능성이 크자 안건을 상정하지 않았다는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운영위원장은 관련 조례에 따라 운영위 소속 한국당 이주용(안심1·2동), 더불어민주당 이은애(안심3·4동), 신효철(신천1·2·3·4·효목1·2동), 바른미래당 차수환(도평·불로·봉무·공산·방촌·해안동) 의원 등 총 4명이 후보로 나설 수 있지만, 이주용 의원과 이은애 의원 2명으로 후보가 좁혀진 상태였다.

동구의회는 한국당 8석, 민주당 7석, 바른미래당 1석으로 총 16명의 의원이 활동했으나 지난달 20일 대법원 판결에 따라 한국당 의원 2명이 의원직을 상실하면서 의석수가 6석으로 줄었다.

의석 과반인 8명만 참석해도 표결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의원만으로도 운영위원장 선임 건을 진행할 수 있다.

게다가 한국당 의원들이 모두 참여해 투표를 진행해도 민주당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표가 밀리는 형국이다.

오 의장이 안건을 상정하지 않자 민주당 의원들은 임시회에 불참하는 ‘보이콧’을 선언하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한 의원은 “당별로 표를 예측해도 이주용 의원이 불리한 상태고, 의원직을 상실할 수 있는 재판까지 진행 중인 의원이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는 것도 문제라고 판단되는 상황이지만, 표결을 하기로 했다”면서 “그런데 오 의장이 자기 식구가 불리하자 안건을 상정하지 않은 것은 의장으로서, 도의적으로도 어긋나는 일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운영위원장 선임 건과 상관 없이 이주용 의원 사퇴를 촉구하는 집회도 진행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