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기자간담회…딸·사모펀드 의혹 적극 해명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의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연합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2일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한 검찰의 강제수사와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이 법과 절차에 따라서 수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장관에 임명된다면 (검찰에) 가족에 관련된 일체의 수사에 대해 보고를 금지할 것을 지시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2면

그는 또, 검찰 수사와 관련한 사퇴 의사를 묻는 질문에 “저는 압수수색을 당하지 않았다는 점을 먼저 분명히 해야 할 것 같다”고 말해 자신은 수사대상이 아닐 수 있어 사퇴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조 후보자는 이날 오후 민주당 주관으로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딸 논문이나 사모펀드 투자 등 자신과 관련한 핵심 의혹에 대해서는 관여한 바가 없다고 모두 부인하며, 민감한 질문이 나올 때마다 ‘수사 중’, ‘정부가 조사 중’이라며 여러 차례 직접 답변을 피했다.

그는 자신의 딸 장학금 수여 과정 의혹에 대해 “검찰 수사를 통해서, 정부기관, 교육부, 관련기관 조사를 통해서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 본인 가족 사모펀드의 실소유주로 알려진 5촌 조카를 향해서는 “하루빨리 귀국해서 수사에 협조하기를 강력히 바란다”고 밝혔고, 사모펀드의 실체와 관련한 질문에는 “검찰 수사에서 밝혀질 것”, “검찰 수사의 지침이 되기 때문에 언급이 어렵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서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에는 “검찰에서 청문 과정에서 압수수색 하는 건 제가 언급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후보자로서 압수수색에 대해 어떤 평가도 제 입으로 나오면 향후 진행될 수사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서 수사 관련 얘기는 절대적으로 조심해야 한다. 어떤 뉘앙스로든 얘기하면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임명된다면 (검찰로부터) 어떠한 보고도 받지 않겠다”며 “제 가족이 수사를 받아도 그 수사 엄정성은 검찰이 판단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런 지시가 없다고 해도 윤석열 총장은 보고하지 않고 엄정하게 수사 할거라 믿지만, 제 가족 관련 일체 보고하지 말 것을 지시할 것이고 그 결과에 따르겠다”며 “그걸 전제로 해서 법무장관으로서 일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지난 2017년 1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정농단 사건 의혹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갖겠다고 한 직후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어떤 얼빠진 기자들이 중대범죄 피의자의 범행 부인과 일방적 항변을 공손히 받아 적고 보도하는지 봐야겠다”고 말한 것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2017년 박근혜와 이 사안은 다르다. (당시는) 탄핵 문제가 논의된 상황 기자회견이고, (제가 관련된) 지금은 전혀 다르다”고 해명했다.

한편, 조 후보자는 이날 기자회견 모두발언을 통해 “과분한 기대를 받았는데도 큰 실망을 안겨드린다”, “무엇보다 크게 느낀 건 현재 논란이 다름 아닌 제 말과 행동으로 생겼다는 뉘우침, “개혁과 진보를 주창했지만 많이 철저하지 못했다”, “젊은 세대에 실망과 상처를 줬다”, “법적 논란과 별개로 학생과 국민들께 죄송하다”고 수차례 사과의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법무부 장관으로 지명을 받은 것은 사회개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온 학자로서, 민정수석의 임무를 통해 권력기관 개혁의 책임을 다한 공직자로 법무부 장관의 역할을 다하라는 뜻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누군가는 서슬 퍼런 일을 감당해야 한다. 저를 둘러싼 많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여기에 서 있어야 하는 이유”라며 사퇴 불가입장을 피력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