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그 가족들의 잇따른 의혹 제기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4일 민주당과 한국당의 합의로 오는 6일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릴 예정이지만 각종 의혹의 중심에 있는 가족 증인은 제외되면서 지난 기자간담회와 마찬가지로 각종 의혹에 대한 ‘해명’ 자리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부정적 여론이 우세함에도 불구하고 문 대통령이 이처럼 리스크가 높은 ‘승부수’를 던지려는 배경에는 지금이 검찰을 개혁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며 조 후보자 만한 적임자를 찾을 수 없다는 판단 때문이라는 게 청와대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특히, 국민의 대표 기관인 국회가 인사청문회 일정을 합의한 상황에서 검찰이 발 빠르게 압수수색을 펼친 것은 검찰이 무소불위의 기득권을 놓치지 않기 위해 검찰 개혁론자인 조 후보자를 낙마시키려는 의도였다고 문 대통령은 판단하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내년 4월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조국 임명 강행은 여론을 거스르는 치명상이 될 수 있음에도 문 대통령이 강행 의지를 굽히지 않는 것은 일단 조 후보자를 임명해 검찰 개혁에서 성과를 냄으로써 부정적 여론을 반전시키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면 그를 지지하는 20% 가량의 진보성향 열성 지지자들이 떨어져 나갈 가능성이 높아 차라리 자신의 반대편에 있는 보수표를 포기하는 것이 실익이 있다는 판단 때문으로 풀이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