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가족을 둘러싼 한국당과 보수단체들의 고소·고발이 이어지고 있다.

조 후보자와 관련한 고소·고발 사건은 총 13건, 이 가운데 정치권 고발 건수는 6건이며 이중 한국당과 소속 의원들의 고발 건은 총 5건이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한국당이 수사 여부와 상관없이 조 후보자를 흠집 내기 위해 소송 건이 될 만한 건 다 제기하고 있다고 주장도 나온다.

하지만 한국당 입장에서는 조 후보자 임명이 강행되더라도 최대한 상처를 많이 낸 상태에서 임명하게 하기 위해 고소·고발을 통해 일차 타깃으로 삼은 것이고 만일 이에 대한 수사가 지지부진하면 그것 역시 공격 포인트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현실적으로 법무부 장관에 대한 수사는 어렵지만 이 같은 흠집내기를 통해 한국당이 역전의 기회를 노리고 있다는 얘기다.

여기에 한국당이 각종 의혹을 사실로 밝혀내거나 추가 의혹을 제기해 정국을 또 한번 달굴 경우 사퇴여론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이며, 야당 입장에선 공세 끝에 조 후보자가 낙마할 경우 그동안 침체기를 벗어나 향후 정국 주도권을 쥐게 될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바른미래당은 4일 조국 후보자가 자청해 더불어민주당 주관으로 지난 2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가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에 위반된다며 조국 후보자와 이해찬 민주당 대표를 검찰에 고발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