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란법 위반 여부 등 검토 중…6일 고발장 제출"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이 지난달 31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봉하음악회’를 찾아 발언하고 있다. 연합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이 지난달 31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봉하음악회’를 찾아 발언하고 있다. 연합

자유한국당은 5일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과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을 각각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이 동양대 총장 표창장을 받은 것과 관련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유 이사장과 김 의원이 전날 최성해 동양대 총장에게 전화를 건 사실이 확인된 데 따른 것이다.

한국당은 유 이사장과 김 의원이 최 총장에게 압력을 행사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당 법률지원단장인 최교일 의원은 뉴스와의 통화에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나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 금지법’(김영란법) 위반 여부 등을 따져가며 고발장을 작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 단장은 “구체적인 혐의는 법률 검토 중이며, 특히 유시민 이사장에 대해선 어느 혐의를 적용할지 정해지지 않았다”며 “내일(6일)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통화 당사자들이) 어떠한 압력을 행사했는지 분명히 말해야 한다”며 “검찰이 철저히 수사해서 증거인멸 시도에 대해서는 엄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