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조강연을 하고 있는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4차 산업 혁명시대 포용적 인문가치’라는 주제로 열린 제6회 21세기 인문가치포럼이 열띤 참여 속에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열린 이번 포럼에는 8000여 명이 참가해 글로벌 시대 인문가치의 위상을 높이고 다양한 분야의 시대적 과제를 제기한 것으로 평가됐다.

올해 포럼은 시작 전 전국 각지에서 사전등록 문의가 이어졌다. 전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한 4500여 명이 사전등록을 했으며, 숙박과 연계한 수도권 참여자도 100여 명이 사전 등록해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포럼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특히 참여 세션을 비롯한 실천 세션 등은 시민들의 공감대를 이끌어낼 수 있는 패널의 참여로 만석 행진을 이어갔다. 학술 세션에서는 세계 석학들이 과학기술시대와 인문가치에 대한 구체적이고도 다양한 방향을 제시해 세션 참석자들의 호평이 쏟아졌다.
100세 철학자 김형석 교수의 ‘100세 철학자에게 길을 묻다’ 실천세션
100세 철학자 김형석 교수의 인생수업 ‘100세 철학자에게 길을 묻다’, 국민배우 최불암 씨의 문화콘서트 ‘문화에 인생을 묻다’와 문화공연 ‘책벌레가 된 멍청이’는 사전등록 시작과 동시에 전 좌석 매진을 기록했다. 이외에도 문화, 공감, 청춘콘서트 등 다양한 세션이 50% 이상의 사전 등록률을 보이며 포럼의 열기를 이끌었다.

특히 김형석 교수의 강연은 당초 270석 규모의 백조홀에서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전 좌석 매진에도 불구하고 문의가 빗발쳐 1000석 규모의 웅부홀로 급하게 자리를 옮기며 만석 행진을 이어갔다.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이 기조 강연자로 나서 4차 산업혁명이 심화할수록 인문가치와 인문학의 역할도 커져야 한다고 강조하며, 국제기구의 수장으로서 신념과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시대 나아갈 길을 제시했다.

그리고 무엇보다 세계 석학들이 학술 세션을 통해 질주하는 과학기술시대와 인문가치에 대한 구체적이고도 다양한 방향 제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인문학적 성찰의 시간이 됐다.
석전대제에 참여하고 있는 보데윈 왈라번 교수
한편, 이번 포럼에 참석한 외국인 명사가 공자를 비롯한 성현을 추모하고 덕을 기리기 위한 제사 의식인 석전대제에 제관으로 참석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석전대제가 안동에서 열린 이래로 정기제례에 외국인이 참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폐막식에서 채택된 ‘21세기 인문가치포럼 2019 안동 선언문’은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물론 현대 세계 속의 인문가치를 재조명하는 계기가 됐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포럼이 이처럼 유종의 미를 거두게 된 것은 국민들의 관심과 성원, 먼 거리를 마다 않고 참석해주신 국내·외 석학들 덕분”이라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어 “내년 포럼에서는 올해 성과를 바탕으로 유네스코와 공동주최하는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종명 기자
오종명 기자 ojm2171@kyongbuk.com

안동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