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는 지난 6일 베트남 타이응우옌성 송콩시와 베트남 현지에서 자매결연(MOU)을 체결했다.
문경시는 지난 6일 베트남 타이응우옌성 송콩시와 베트남 현지에서 자매결연(MOU)을 체결했다.

지난해 4월 송콩시와 우호교류협정을 체결한지 1년여 만에 이뤄진 이번 자매결연협정은 고윤환 문경시장과 김인호 문경시 의회의장, 박원규 새마을 회장 그리고 문경시청 관계 부서장들이 베트남 송콩시를 방문해 레번코이 송콩시 인민위원회 위원장과 쯔엉쑤안홍 송콩시 인민의회 의장을 만나 진행됐다.

고윤환 문경시장은 “아시아의 용으로 떠오르는 베트남에서 이번 송콩시와의 자매결연 협정은 송콩시에서 새마을세계화 사업을 필두로 진행될 베트남과의 적극적인 교류를 대외 선언한 것”이라며,“관광교류사업과 계절근로자사업이 향후 협의에 맞춰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대한민국 정부의 신남방정책기조에 따라 농촌도시이자 관광자원이 풍부한 문경시의 성격에 맞는 정책들을 먼 베트남 땅에서도 펼쳐내 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자매결연행사에 앞서 문경시에서 새마을세계화재단을 통해 지원하고 있는 송콩시 띤띤마을을 방문해 현지 마을회관 건설 등의 사업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주변 마을 상황을 둘러보았다.

또한 띤띤마을이 위치한 빈선면의 설립 20주년 행사이자 프랑스 식민지 독립기념 행사에 초청받아 축하꽃다발을 전달하며 양 국 간의 정서를 교감했다.

또한 현지 방문단은 재래시장을 방문하여 베트남의 생생한 역동성과 무한한 가능성을 확인하고 향후 양 도시 간 협력방안을 논의하며 송콩시에서의 일정을 모두 마쳤다.

문경시 관계자는 “이번 방문으로 농번기 일손 부족문제 해결을 위한 ‘계절근로자 사업’을 내년 법무부 사전 신청 절차를 거쳐 상반기부터 도입할 예정이며, 관광 및 교류사업은 내년 찻사발 축제에 송콩시 관계자를 내빈으로 초청해 서로 간 접점을 찾아 진행할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황진호 기자
황진호 기자 hjh@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