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앞두고 투자업체 대표와 통화…"이거는 다 죽는 케이스"
"배터리 육성정책에 맞물려 들어가…빼도 박도 못하는 상황 된다"

조국 법무부 장관이 10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의 실소유주로 의심받는 조 장관 5촌 조카가 “(상황이 이렇게 돌아가면) 조 후보자가 낙마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인사청문회 전에 주변인들과 말을 맞추려 한 정황이 드러났다.

5촌 조카 조모(36) 씨는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에 관여해왔으며, 조 장관 배우자 정경심(57) 씨와 두 자녀, 처남 정모(56) 씨와 두 자녀 등 총 6명이 코링크 사모펀드에 14억 원을 투자했다.

처남은 코링크에 5억원의 지분 투자를 하기도 했는데, 이 중 3억원은 정경심 씨 자금이라는 의혹을 받고 있다.

10일 뉴스가 확보한 5촌 조카 조씨와 사모펀드 투자처인 웰스씨앤티 최모 대표의 통화 녹취록에 따르면 조씨는 “조 후보자 측은, 다른 사람들은 모르는데 어떻게 얘길 할 거냐면, ‘내가 그 업체(웰스씨앤티)에서 돈을 썼는지, 빌렸는지, 대여했는지 어떻게 아냐, 모른다’(라고 말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최 대표는) ‘내 통장 확인해봐라. 여기 들어온 게 조국이든 정경심이든 누구든 간에 가족 관계자한테 입금되거나 돈이 들어온 게 있는지 없는지 그거만 팩트를 봐달라’(고 하면 된다)”고 요구했다.

조 장관 가족의 사모펀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은 이런 내용의 녹취록을 확보하고,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조씨와 최 대표의 통화는 국회에서 한창 인사청문회 일정을 두고 줄다리기를 하던 지난 8월 25일 이뤄졌다.

조씨는 인터넷 전화로 최 대표와 대화를 나누면서 사모펀드 관련 의혹에 대응하기 위해 사전에 답변을 맞춰두려고 시도한 것으로 추정된다.

조씨는 조 장관 가족의 사모펀드 투자 의혹이 불거지자 해외로 출국한 뒤 돌아오지 않고 있으며 통화 당시 필리핀에 머물고 있었다.

최 대표의 업체인 웰스씨앤티는 조 장관 가족의 투자금 14억원 중 13억8천500만원이 흘러 들어간 가로등 점멸기 생산업체다.

인사청문회에서 조 장관은 사모펀드 투자에 대해 “(인사청문회 준비에 들어가기 전까지) 사모펀드가 뭔지도 몰랐다”, “(투자한 사모펀드는) 어디에 투자되는 것인지 투자자에게 알려주지 않도록 설계돼 있기 때문에 투자처를 몰랐다”고 해명했다.

조씨는 투자금 출처 문제뿐 아니라 사업 수주 과정 등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말을 맞추려는 대화를 최 대표와 나눈 것으로 나타났다.

코링크가 조 장관의 영향력을 이용해 2차 전지 등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 사업 관련 기업에 적극 투자하려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조씨는 통화에서 “이게 전부 다 이해 충돌 문제가 생기게 된다”고 우려를 드러냈다.

웰스씨앤티는 조 장관 가족의 투자금이 들어옴과 동시에 정관상 사업목적에 2차 전지를 새로 추가했다. 이후 코링크 설립 자금을 댄 현대차 협력사 익성의 2차 전지 관련 자회사인 ‘아이에프엠’에 13억원을 투자했다.

조씨는 “(웰스씨앤티가) 아이에프엠에 투자가 들어갔다고 하면 배터리 육성 정책에 맞물려 들어간다”며 “그래서 (내부 정보를 미리 알고) 배터리 육성정책에 (투자)한 거 아니냐, 완전히 빼도 박도 못 하는 상황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아이에프엠에 연결되기 시작하면 (코링크 투자사인) WFM·코링크가 다 난리가 난다”며 “배터리 육성정책에 (투자)했다 하고 완벽하게 정황이 인정되는, 픽스되는 상황이 오고, 전부 다 이해 충돌 문제가 생긴다”고 걱정했다.

WFM은 코링크 사모펀드가 지분을 획득해 인수한 회사로, 역시 코링크 투자 이후 2차 전지 사업을 펼치고 있다. 조 장관 부인 정씨는 2017년 10월 코링크가 WFM 지분을 인수한 이후 수개월에 걸쳐 WFM에서 고문료 명목 등으로 매달 수백만 원씩 총 1천400만원을 받았다. 이에 대해 영문학 전공자인 정씨는 대학으로부터 겸직 허가를 얻어 받은 영어사업 관련 자문료일 뿐이라고 해명하고 있다.

조씨는 최 대표에게 웰스씨앤티에 들어온 자금 흐름을 다르게 말해달라고 부탁하며 “이거는 같이 죽는 케이스”라며 “정말 조 후보자가 같이 낙마해야 하는 상황이다. 배터리 연결되고 WFM까지”라고 말했다.

또 “수소차, 현대차 이런 것까지 다 엮여서 완전히, 완전히 기자들이 좋아하는 그런 그림이 완성되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조씨는 코링크 설립 때 자금을 댄 것으로 의심받는 현대차 협력업체 ‘익성’에 대해선 “(자금 흐름과 관련해) 지금 (익성) 이○○ 사장 이름이 나가면 다 죽는다. 그럼 전부 검찰 수사 제발 해달라고 얘기하는 거밖에 안 된다. (조 장관) 낙마는 당연할 거고”라며 최 대표를 회유하기도 했다.

검찰은 전날 이모 익성 대표를 소환 조사했다.

최 사장과 통화 중 조씨는 “내일 저녁(8월 26일)까지 모든 게 픽스”라며 “청문회에서 답할 거 내일 저녁까지 픽스”라고 조급하게 재촉하는 모습을 보였다.

웰스씨앤티 투자금 중 흐름을 외부로 밝히기 어려운 7억3천만원에 대해 어떻게 소명할 것인지를 두고 조씨와 대화를 나누던 최 대표는 “내가 알지도 못하는 조국 선생 때문에 왜 이 낭패를 당하고…(5촌 조카) 조 대표와의 그간 관계가 있기 때문에 내가 이 작업을 하는 건데 명분이 없어서 나는 더 망가진다”며 하소연을 하기도 한다.

조씨가 “건설 시행을 할 수 없을까 해서 건설업체에 돈을 빌려줬다고 해라. 대여는 범죄가 아니지 않느냐”고 제안하자 최 대표는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라 하더라도) 건설하는 사람한테 7억3천만원을 그냥 빌려줬다? 이건 명분이 없다”고 했다.

사모펀드 관련 의혹에 대해 조 장관은 “5촌 조카가 (사모펀드 운용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알지 못한다”, “개입을 했다면 압수수색을 통해 확인될 것”이라는 입장을 기자회견과 인사청문회를 통해 밝힌 상태다.

조씨 주변의 몇몇 인물들은 조씨가 조 장관과 친척이라는 사실을 투자기업 등 사업 관계자들에게 얘기하고 다녔다는 증언을 내놓고 있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