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당 눈치 보며 국회에 묶여 명절 민심잡기 행보 '언감생심'

딸 부정입학 의혹 등 각종 논란으로 최근 한 달여간 대한민국 모든 언론의 집중조명을 받았던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과 관련해 여야 간 극한 대치가 이어지면서 지역 정치권 인사들의 ‘속앓이’가 깊어지고 있다.

내년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온 가족이 마주하는 추석 명절을 맞았지만 대다수 지역민의 관심은 조국 신임 장관의 향후 거취에 쏠려있기 때문이다.

특히, 현역 국회의원의 경우 예전 같으면 추석 밥상머리에 자신의 이름이 거론되기 위해 지역구를 누벼야 할 여야 의원들은 중앙당의 눈치를 보며 국회를 떠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자유한국당의 경우 조 장관 임명에 반발해 10일 오전 서대문구 현대유플렉스 신촌점 광장에서 당 지도부가 참여한 ‘문재인 정부 규탄 집회’ 및 의원총회를 개최하면서 의원들은 참여를 독려했다. 또 오후에는 서울 고속버스터미널과 광화문 등에서 잇따라 피켓시위와 집회를 개최했고, 특히 추석 연휴에도 대규모 집회를 계획하고 있어 의원들은 당 지도부의 눈치를 보느라 쉽게 지역구로 내려갈 수 없는 상황이다.

이 같은 비상상황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등도 마찬가지다.

민주당은 조국 장관 임명 강행으로 자칫 여론이 악화되면 문재인 대통령의 퇴진 요구로 이어질 수 있다는 위기감에 여론의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으며, 지역구 의원들(김부겸·홍의락) 역시 지역민의 강한 반발을 의식해 대민접촉을 꺼리는 분위기다.

바른미래당(유승민)도 대정부투쟁을 예고하면서 지역구 방문이 쉽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대한민국이 ‘조국 논란’에 쉽게 빠져나오지 못하면서 정치인들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 대구지역 한국당 한 초선의원은 “당 지도부의 비상대기령에 지역구 방문 계획을 잡지 못하고 있다”면서도 “사실상 지역민을 만나더라도 제1야당의 무능과 무기력함에 비난을 받을 수밖에 없어 솔직히 내려가기가 겁이 난다”고 토로했다.

한편, 조국 장관 임명과 관련해 정치권의 사분오열은 고사하고 대한민국이 진보·보수로 나뉘며 상대를 비판하는 전대미문의 정치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은 절대적인 권력을 가진 제왕적 대통령제의 권력구조 때문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는 국민적 저항이 거센 상황에서도 문 대통령이 조 장관의 임명을 강행하며 초헌법적인 상황을 만든 것은 절대 권력을 가졌기 때문이라는 비판이다. 이에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번 논란을 계기로 헌법개헌을 통해 권력구조를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