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용천 복개지 일원, 기초 시설물 설치 계획

특별교부세 확보로 산나물 축제장 황용천 복개지 일원에 설치할 기초 시설물의 조감도
영양군은 관광시설 환경개선 사업 공모 2개소 선정에 이어 주민복지 향상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산나물축제장 기본인프라 구축사업에 대한 지역 현안 특별교부세 5억 원을 확보했다고 17일 밝혔다.

영양산나물축제는 2005년부터 시작하여 올해 15회를 맞이하여 역대 최대 규모인 16만명이 방문하고 160억원의 지역 경제 유발효과를 나타내는 등 농특산물 축제 중 전국 최대 규모로 개최되고 있다.

하지만 전용 축제장이 없어 매년 축제 개최를 위한 시설물 설치로 예산이 낭비되고 있었고, 천막 설치 시 콘크리트 바닥에 기둥을 세워 생활주변에 심각한 환경 훼손이 발생하여 주민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이에 군에서는 열악한 군 재정여건상 축제와 공연 인프라 조성사업이 어려운 상황으로 현안 해결을 위해 행정안전부에 적극적으로 사업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설명하며 특별교부세 지원을 건의해 확보했다.

이번 특별교부세 5억 원 확보로 총 사업비 10억 원으로 황용천 복개지 일원에 기초 시설물(기둥)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축제 등 각종 행사 시에는 지붕에 방수원단을 덮어 행사장과 먹거리장터 등으로 활용하고 평상시에는 지붕을 개방해 주차장 및 야간 별빛거리를 조성할 예정이다.

오도창 영양군수는 “상가가 밀집해 있는 시내 중심에 축제의 안정적 개최 기반을 마련해 축제 활성화를 통해 지역 경기 부양을 도모하고 야간 별빛거리 조성으로 아시아 최초 국제밤하늘보호공원으로 지정된 지역 이미지를 형상화하여 관광 홍보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