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 국산화로 납기 단축…경쟁력↑

현대중공업파워시스템 중국 옌타이 공장에서 제작 중인 탈황설비. 사진제공 현대중공업파워시스템.
포스코가 전 세계 선박에 대한 새로운 환경기준의 시행에 앞서 탈황설비(SOx Scrubber)에 필수적인 고합금 스테인리스강 양산체제를 갖추고 판매확대에 본격 나섰다.

국제해사기구(IMO)는 내년 1월 1일부터 해운 역사상 가장 강력한 선박 배출가스 환경 규제로 꼽히는‘IMO 2020’을 시행한다.

이 규제에 따르면 선박 연료의 황산화물 함유율을 현행 ‘3.5% 미만’에서 ‘0.5% 미만’으로 낮추거나, 이에 준하는 저감 시스템을 장착하도록 해 놓았다.

IMO 2020을 만족하는 방법으로는 탈황설비 설치·저유황연료 사용·LNG연료 대체 등이 있다.

이 중 선박용 탈황설비는 고유황연료유 연소과정에서 나오는 황산화물을 90%가량 저감할 수 있기 때문에 저가 의 고유황연료유를 계속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어 올해부터 5년간 1만 2000척 이상의 선박에 적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포스코는 이에 대비해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판매·품질·생산·연구소 등 전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CFT(Cross Functional Team)를 구성, 올해 초 탈황설비용 고합금 스테인리스 강재인 ‘S31254’강 양산에 성공해 현대중공업파워시스템·강림중공업·STI 등 국내 탈황설비 설계 및 제작사들에게 공급중이다.

탈황설비 강재는 통상 몰리브데넘이 6% 이상 함유된 ‘6Mo(6몰리)’강을 사용하며, 포스코가 개발한 ‘S31254’강 역시 6Mo강 중 하나로 포스코 월드톱프리미엄(World Top Premium) 제품이다.

특히 탈황설비용 강재는 지난해까지만 해도 소수의 해외제철소에서만 생산돼 국내 고객사들이 수급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포스코가 국산화함으로써 8개월 이상 걸리던 긴 납기를 단축시키는 것은 물론 가격 부담도 줄어 안정적 소재수급이 가능해졌다.

특히 포스코는 고합금 스테인리스 강재 사용 경험이 적은 고객사들을 위해 용접 솔루션도 함께 제공해 준다.

또한 용접기술은 원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최종 제품의 품질을 좌우하기 때문에 포스코는 ‘S31254’강에 최적화된 조건의 용접 기술·용접 재료 등을 파악하고, 고객사를 수시로 찾아 용접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포스코로 부터 소재를 공급받는 현대중공업파워시스템 구매팀장은 “국산 소재를 짧은 기간 안에 납품받을 수 있고, 용접 솔루션까지 제공돼 당사 경쟁력이 크게 향상됐다”며 “조선과 철강업계가 상생 협력의 좋은 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는 선박 탈황설비뿐 아니라 화력발전소 탈황설비·집진기 등 육상환경설비에도 적용할 수 있는‘S31254’강 판매를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