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비혼 면면히, 낙동강 유유히

하늘에서 내려다본 하회마을 전경.

□프롤로그

안동이라는 지명은 편안할 안(安)에 동녘 동(東)자를 쓴다. ‘편안한 동쪽나라’란 뜻이다. 이중환은 택리지에서 삼남지역 4대길지로 안동의 하회마을과 내앞마을, 경주 양동마을, 봉화의 닭실마을을 꼽았다. 2곳이 안동이다.

고려·조선조를 거쳐 오면서 현재 도 단위 격인 대도호부와 관찰부가 일곱 번이나 설치되는 등 역사적으로 안동은 경북의 중심도시 역할을 수행해 왔다. 2016년 3월 경북도청이 안동에 둥지를 트면서 웅부안동의 옛 명성을 되찾았다.

도청 이전과 함께 사통팔달의 교통 인프라가 구축되면서 인적·물적 교류의 중심이 되고 있다. 2020년 중앙선 복선 전철화 사업이 완료되면 서울까지도 1시간 20분대에 다다를 수 있게 돼, 경북의 중심도시로 힘찬 도약을 하고 있다.

안동시 풍청면 하회마을은 지난 2010년 8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됐다.

안동시 면적은 1522.11㎢로 전국의 시 가운데 가장 넓다. 1963년 안동시로 승격, 현재 1개읍, 13개면, 10개동 인구는 8월 말 기준 16만 125명이다.

올해 안동시 예산은 1조3400억 원 규모다. 학교는 유치원 40곳과 초등학교 30곳, 중학교 13곳, 고등학교 13곳, 대학교 3곳이고 학생 수는 3만1253명이다.

안동은 시대별로 다양한 역사와 문화유산을 간직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사·문화의 보고(寶庫)이자 우리 민족 정신문화의 가장 중심에 서 있다.

고려 개국공신 3태사(김선평, 권행, 장길)를 비롯 성리학의 태두 퇴계 이황, 임진난의 명재상 서애 류성룡, 학봉 김성일 등 수많은 명현거유를 배출한 도시이다. 또한 석주 이상룡, 일송 김동삼, 육사 이원록 등 나라가 어려울 때마다 국난극복에 앞장서온 충절의 고장이자 독립운동의 성지이다.

올 7월 도산서원과 병산서원이 ‘한국의 서원’으로 세계유산에 등재됐다. 2010년 하회마을, 2015년 유교책판에 이어 지난해 봉정사가 세계유산에 등재됐다.

하회별신굿탈놀이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다면 유네스코 3대 카테고리를 모두 석권하는 명실상부한 세계유산도시로 자리하게 된다.
 

권영세 안동시장

□권영세 안동시장 “안동다움을 브랜드로 세계화”

안동다움의 세계화 “세계유산의 도시 안동”

안동 이라는 브랜드가 가지는 힘은 경쟁으로부터의 차별화다. 안동을 브랜드화하는 데 무엇보다 가장 큰 저력은 세계유산이다. 세계유산은 도시를 상징하는 매력이고 매력은 곧 브랜드로서 자본의 가치를 가진다. 세계유산 하회마을과 유교책판, 산지승원 봉정사에 이어 도산서원, 병산서원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도심 전역에 배치된 각각의 자원들을 활용하여 창출된 콘텐츠의 어우러짐이 곧 문화관광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브랜드가 될 것이다”라며“지역 유산의 가치를 끊임없이 발굴하고 세계의 가치로 도약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야말로 안동다움을 세계화하기 위한 첫걸음이다”고 강조했다.

권 시장은 “탄탄한 관광도시는 관광도시의 안주인인 곧 시민의 몫”이라며 “이를 위해 관광정책제안을 통해 도심을 재정비하고 다양한 문화공간 활성화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화와 경제, 역사 그리고 사람까지 유무형의 자산이 함께 어우러진 천만 관광시대 안동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오종명 기자
오종명 기자 ojm2171@kyongbuk.com

안동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