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장·경북도지사·의성군수·군위군수 회동
의성·군위 주민투표 찬성률 높은 곳으로 합의

21일 김영만 군위군수(왼쪽부터)와 이철우 경북도지사, 권영진 대구시장, 김주수 의성군수가 경북도청에서 만나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이전 건설지역 선정 방식에 합의했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연내 최종 이전지 선정에 탄력이 붙게 됐다.

21일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 의성·군위군수는 경북도청에 모여 통합신공항 이전 건설지역 선정 방식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의성과 군위 주민투표 찬성률에 따라 통합 신공항 이전 후보지를 선정하기로 했다. 신공항 이전 후보지는 군위 우보면,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 두 곳이다.

단체장 4명이 합의한 내용에 따르면 군위군민은 군위에, 의성군민은 의성에 각각 공항이 들어서는 데 찬성하는지를 묻는 방식으로 주민투표를 한다.

군위 찬성률이 높으면 군위 우보면을, 의성 찬성률이 높으면 의성 비안면·군위 소보면을 공항 최종 이전지로 정한다.

의성군수가 제안한 방식에 군위군수와 경북도지사, 대구시장이 모두 동의했다.

단체장들은 이 방식이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과 주민투표법에 위배되지 않으면 선정 기준으로 채택하기로 했다.

경북도는 이 같은 의견을 국방부에 제시해 유권해석을 받을 예정이다.

이날 합의로 연말까지 이전지 선정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경북도는 이전부지 선정 절차·기준 심의, 주민 설명회, 주변 지역 지원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 이전부지 선정계획 수립·공고 등을 거쳐 늦어도 10월 중순에는 주민투표 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한다.

주민투표 후 찬성률이 높은 지역 단체장이 유치 신청을 하면 선정위원회가 이전부지를 결정한다.

도는 주민투표 절차에 2개월 정도가 걸릴 것으로 본다.

탈락하는 지역에는 공항 배후 미니 신도시와 산업단지, 항공 클러스터 등 다양한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역에 이렇게 큰 사업을 하는 데 합의를 못 하면 역사의 죄인이 된다는 생각으로 논의에 임해 좋은 결론을 끌어냈다”고 말했다.

이만식 기자
이만식 기자 mslee@kyongbuk.com

군위 의성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