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신공항 부지 선정을 위한 관련 기관의 합의가 이뤄졌다. 군위군의 찬성률이 높으면 우보면, 의성이면 비안·소보면에 건설하기로 한 것이다. 다수의 주민이 공항 입지로 결정되는 것을 환영하는 곳에 공항을 짓는 것은 당연하다. 민주적 절차를 밟아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당연한 민주적 절차임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결정이 의미 있는 것은 그간 수많은 논란 끝에 두 후보 지역으로 대상지가 좁혀졌고, 이제 이 절차가 막바지 최종 부지 결정이기 때문이다.

이 같은 절차가 빠르게 진행되면 올해 내 통합공항 부지가 결정되고 내년부터 본격 공항 조성공사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번에 합의한 결정사항에 깨끗이 승복하고 끝까지 경쟁을 벌인 지역의 공동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통합신공항 후보지는 군위 우보면과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 두 지역으로 좁혀져 있다. 이를 두고 21일 관련 경북도지사와 대구시장, 의성군수와 군위군수 등 4명의 단체장이 공항이 들어서는데 찬성하는지를 묻는 주민투표를 실시하는데 합의했다. 이 같은 안은 의성군수가 제안하고 다른 단체장이 모두 동의했다. 이 방식이 군공항 이전과 지원에 관한 특별법과 주민투표법에 위배 되지 않는 한 채택될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에 유권해석을 의뢰했지만 아마도 무난히 채택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후보지 결정 방식이 채택된다 해도 그 절차가 만만치 않다. 주민설명회와 주변 지역 지원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 이전부지 선정계획 수립, 공고 등을 거쳐야 한다. 경북도가 늦어도 다음 달 중순에는 주민투표 절차에 들어가게 다잡겠다고 밝혔지만 절차가 빠듯한 것이 사실이다.

경북도가 이 절차를 서두르겠다고 했지만 국방부와 관련 지자체는 물론 주민의 협조가 없으면 지연이 불가피하다. 단체장들의 합의한 사안인데도 불구하고 일부 주민들이 주민투표 방식에 반발하고 있어 투표절차가 지연되지 않을 지 우려된다. 특히 국방부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어야 할 것이다. 어려운 지역 경제 여건을 감안, 국방부가 지역민의 민원을 해결한다는 의지를 갖고 부지 선정 절차가 신속히 진행되고, 공사 착공이 이뤄지게 적극 지원해야 할 것이다.

통합신공항 건설이 경북도는 물론 대구시의 발전을 위한 기폭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은 여러 전문가들이 밝힌 바 있다. 침체한 경북과 대구의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속도감 있게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그간 온갖 어려움을 극복하고 이제 사실상 통합공항 건설의 새로운 시작을 알릴 최종 부지 선정 절차에 이르렀다. 이제 더 이상 시간을 낭비해선 안 된다. 신속하게 부지 선정을 완료하고 공항 건설지역의 발전은 물론 경북과 대구 지역민 전체의 이용 편이성 제고와 발전을 위한 공항철도 건설 등 혁신 사업에도 세심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