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물기술 동향 파악 기업 해외진출 방안 모색

‘대구시 물 산업 대표단’은 이달 23~25일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개최되는 세계최대 미국 물산업 전시회인 ‘미국 물환경연맹 물 산업전(WEFTEC)’에 참가한다.

대구시는 지난 4일 국가 물 산업클러스터 개소식을 갖고 ‘대한민국 국제 물주간도 역대 최대 규모로 성공리에 개최하는 등 물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제 눈을 해외로 돌려 국가 물 산업클러스터를 홍보하고 세계 물기술 동향을 파악해 물기업의 해외진출 방안을 모색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미국 물 환경연맹 물산업전(WEFTEC)’에 대표단이 참가했다.

대표단은 권영진 대구시장을 비롯 7개 물 기업 대표, 대구환경공단, 다이텍 등 유관기관을 포함해 24명으로 구성됐고,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한국 물 산업협의회, 한국환경산업 협회, 전시회 참가기업, 학계 전문가 등 50여 명도 물 산업전에 함께 참가한다.

전시회 첫날인 23일 대구시는 부강 테크와 투모로우 워터(TW : Tomorrow Water), 바이오라고(BioLargo)와 물산업 지원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이후 3개 사는 합자회사 본사를 국가 물 산업클러스터 내에 설립한다.

최초로 외국 합자회사가 국가 물 산업클러스터 내에 들어오는 것으로 상당한 의미가 있다.

이어 대표단은 ‘세계 리더 물 산업 클러스터 세미나’에 참석한다. 미국 환경청, 싱가포르, 네덜란드, 스페인, 클리블랜드 등도 참여해 글로벌 물 산업 클러스터들의 성공조건과 경험 및 교훈을 공유해 국가 물 산업 클러스터의 추진방향, 글로벌 물 산업 비즈니스 생태계 지원 방안을 논의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 세미나에서 참여한 6개 클러스터뿐만 아니라 세계 각 국, 지역에 있는 물 산업클러스터들의 노하우와 경험을 공유하고, 서로의 문제점을 공동으로 해결하는 상생의 ‘세계 물 산업클러스터포럼(가칭)’을 창설해 정기적인 포럼으로 개최하자고 제안할 예정이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