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면, 저비용항공사(LCC) 에어부산과 티웨이항공은 최상위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재호(부산 남구을) 의원이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으로부터 받은 ‘2018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여객실적은 전체의 45%에 달했다.
하지만, 안전점수에서는 제주·진에어·이스타항공에 이어 대한항공이 ‘B’ 등급, 아시아나항공과 에어서울이 ‘C’ 등급을 받았다. 총 8개 항공사 가운데 6∼8위로 최하위권이다.
에어부산과 티웨이항공은 ‘A’ 등급을 받아 안전점수에서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박 의원은 안전분야의 또 다른 기준이 될 수 있는 과징금 부과 총액에서 제주항공이 93억 원(2건)으로 가장 많았다고 설명했다. 진에어가 60억 원(1건), 대한항공이 52억 원(6건)으로 뒤를 이었다.
항공종사자 처분 건수에서는 대한항공이 7건으로 가장 많았고, 아시아나·이스타항공이 각각 3건으로 집계됐다.
박 의원은 “항공사고는 대형참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만큼, 항공사마다 승무원 안전교육을 더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