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도의장협서 건의안 채택…행안부 검토 후 수용여부 회신

장경식 경북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전국시도의회 의장들이 지난 27일 장협의회 제7차 임시회에 앞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경북도의회 장경식 의장은 지난 27일 열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7차 임시회에서 ‘지방의회 회의장 질서유지를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 건의안’을 제출, 전국 17개 시도의회 의장단 만장일치로 원안 채택했다.

장 의장에 따르면 지방의회의 본회의장이나 위원회의 회의장 등은 주민의 대표인 지방의원이 모여 지역의 최고 의결기관으로서 각종 안건의 처리는 물론 지역의 발전과 주민복리를 위한 정책들이 수립되는 소통과 협의의 장으로 말 그대로 지역 민의의 전당이다.

그러나 현행 지방자치법 질서에 대한 규정에는 의원과 방청인만을 질서유지의 대상으로 하고 있어 단체장이나 관계공무원이 회의장 내에서 소란을 피워도 단속하거나 제지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는 실정이다.

이번 건의안은 전국 17개 시도의회 의장이 공동으로 관련부처인 행정안전부에 발송하며, 행정안전부는 2개월 이내에 해당 안건에 대한 검토, 수용 여부 등을 회신하게 된다.

장경식 의장은 “의장이나 위원장이 지방의회 회의장 내 최소한의 질서유지를 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필요하다”며 “지방의회 회의장 내에서 지방의회의원과 방청인 외에도 지방자치단체장과 관계공무원 등이 회의를 방해하거나 질서를 어지럽히는 경우 의장이나 위원장이 경고나 퇴장 등의 명령을 내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