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군 쌍림면 용리 산 60-3번지 일원 ‘비금속광물분쇄물생산업’공장설립 승인과 관련, 해당지역 주민들이 반대현수막을 내거는 등 집단반발하고 있다
속보=고령군 쌍림면 용리 산 60-3번지 일원의 ‘비금속광물 분쇄 생산업’ 공장 신설 승인 신청(경북일보 9월 24일 자 7면 보도)을 한 ㈜피케이산업개발에 대한 주민 반대여론이 갈수록 고조되고 있다.

또한 지난 2015년께 같은 번지 내 이미 허가를 받은 일반제조업 공장 5개소 부지조성에서 당초 계획보다 터파기가 과도하게 깊게 내려갔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같은 번지 일원의 제조업 공장 허가와 비금속광물 분쇄 공장 승인 신청, 그리고 토석채취 허가 등이 이뤄지고 있는 데 대해 ‘(경제적으로)한 몸’이 아니냐는 의심을 눈길을 보내고 있다.

주민들은 “평소 승용차 외에는 교행이 어려운 마을 도로인데, 공장허가가 날 경우 (암반 등의) 원자재 반입과 생산품 반출로 인한 대형차량의 운행 증폭으로 주민안전은 물론, 비산먼지 발생 등 자연환경 황폐화가 불 보듯 하다.”고 입 모아 성토했다.

이어 “석산 개발 등의 자체 생산과 대형 차량들의 교통문제가 비교적 용이한 지역도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는데, 하물며 논과 밭을 지나고 좁은 산길로 이뤄진 마을 도로에 토목공사 현장 등에서 나오는 암반 등을 실어 나르는 과정 그리고 토석 세척 등으로 인해 환경은 피폐해 질 수밖에 없다”며 미래세대에 오염된 환경을 안겨줄 수 없다고 목청을 높였다.

고령군 산림부서 관계자는 29일 “과도한 터파기 현장에 대해 측량 등의 조사결과에 따라 위법사실이 확인되면 행정처리 할 것이며, 그 외에도 무단과 불법 사실 등이 드러나면 적법하게 처리 할 것이다”고 말했다.

공장승인 반대 진정을 낸 주민들은 “비산먼지 발생사업장의 필수시설인 세륜 시설과 방진시설 그리고 골재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무기성 오니에 대한 폐기물처리계획 등에 대한 전반적인 확인 절차가 필요하다.”며 행정당국의 철저한 감독을 요구했다.

지난 19일 해당 지역 일부 주민의 공장승인 반대 진정서 제출에 이어 대한불교조계종 동화사 말사인 ‘반룡사’, 천주교 대구대교구 성령쇄신봉사회 ‘월막 피정의 집’ 등의 종교계와 마을주민 등은 이번 ‘비금속광물 분쇄 생산업’ 공장 승인에 대해 반대의견을 모으고, 향후 공동 대응키로 논의가 이뤄지면서 반대여론이 확산될 전망이다.

권오항 기자
권오항 기자 koh@kyongbuk.com

고령, 성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