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직원 160여명 참여, 17대 전문 중장비 동원

포스코와 협력사 직원들이 지난 27일 안전하고 깨끗한 제철소 구현을 위해 1코크스공장에서 합동으로 ‘환경혁신의 날’ 행사를 갖고 떨어진 원료를 수거하고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다.
포스코 포항제철소(소장 오형수)는 지난 27일 안전하고 깨끗한 제철소 구현을 위해 1코크스공장에서 협력사와 합동으로 ‘환경혁신의 날’을 가졌다.

포항제철소 대기개선 TF(태스크포스)가 주관한 이날 행사는 포스코와 협력사 임직원 16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고압 살수차·분진흡입차·진공차·셔블로더(shovel loader) 등 17대의 전문 중장비를 투입해 이뤄졌다.

오전 9시에 시작된 작업은 오후 5시까지 1코크스 공장 2기와 야드 설비를 대상으로 구역별로 환경 정화활동을 펼쳤다.

특히 설비 자동화로 인해 평소 작업자가 접근하기 어려운 지하 틈새 설비와 운송 사각지대에 떨어진 원료 등을 집중 수거했다.
포스코와 협력사 직원들이 지난 27일 안전하고 깨끗한 제철소 구현을 위해 1코크스공장에서 합동으로 ‘환경혁신의 날’ 행사를 갖고 떨어진 원료를 수거하고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다.
송치영 안전환경 부소장은 “이번 대규모 수거 활동을 통해 제철소 대기환경 개선은 물론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작업공간 확보가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제철소는 지난 6월 대기개선 TF(태스크포스)를 조직하고, 미세먼지와 냄새를 줄이기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현재 600건 이상의 개선사업을 발굴해 포그 발생기 설치·수처리설비 냄새 저감설비(RTO) 준공 등 지난 8월까지 127건의 사업을 완료해 미세먼지 및 냄새 최소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아울러 2024년까지 오염물질 배출량의 35%를 저감하고 미세먼지·냄새를 철저히 관리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기술이 접목된 최첨단 감시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대규모 환경 투자 및 환경관련 신기술 개발·적용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앞으로도 ‘환경혁신의 날’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대규모 청소작업을 통해 단기간 집중 개선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