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정부 비판·보수결집에 올인…선거법 개정안도 불안요소 적용
출마 저울질 예정자들 한숨만

내년 4·15총선이 7개월 앞으로 다가왔지만 정치권 전체가 ‘조국 정국’이라는 블랙홀에 빠져들면서 총선 출마를 저울질하는 인사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예전 이맘때 같으면 각 정당은 물론 지역구별로 현역의원에 대한 평가와 새로운 신진 인물에 대한 하마평이 오르내렸지만 이번 21대 총선은 그야말로 ‘깜깜이 선거’로 흐르는 분위기다.

그나마 20년 장기집권을 천명한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8월 공천룰 발표에 이어 최근 현역의원 정리작업에 나선 것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입으로만 당 개혁·혁신(인적 쇄신 등) 등을 외치며 정작 공천룰도 아직 확정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선거법 개정안이 확정되지 않으면서 일부 선거구가 사라지거나 조정될 가능성이 높아 정치신인들은 제대로 움직일 수 없는 모양새다.

특히, 한국당의 지지기반인 T경북·대구에서는 당 지도부가 ‘조국 사태’로 인한 ‘장외 투쟁’과 보수결집에 전념하면서 공천 관련 목소리는 사실상 금기시 되고 있다.

실제 한국당은 당 내분을 우려해 민감한 공천 문제는 뒤로 한 채 ‘조국 사퇴’와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경제 참사를 비판하며 당과 보수결집에 올인하고 있다.

이에 정치권 일각에서는 총선 시계가 가까워질수록 현역의원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할 수 밖에 없어 한국당의 인적 쇄신(현역의원 물갈이) 작업은 “물 건너간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이에 대해 한국당 관계자는 “최근 기존 당무 위원들을 전원 교체하고 국정감사가 끝나는 10월 말 또는 11월 초 본격적인 당무감사에 돌입할 예정”이라며 “12월 중에는 위원들의 감사 결과를 분석해 현역 교체지역을 결정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현재는 다수 국민들이 요구하는 ‘반(反)조국’, ‘조국 파면’등의 여론 확산에 주력하며 문재인 정권의 각종 정책실패에 대한 실정을 국민께 알리고 대안을 제시하는 데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며 “어지러운 시국이 좀 안정되고 나면 그동안 준비했던 당 개혁과 혁신을 위한 방안 등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당은 조만간 조직강화 특위를 구성하고 총선 예비 후보자 등록이 시작되는 12월 18일(선거 120일 전) 이전까지 전국 당협위원장의 일괄 사퇴를 진행해 공정하고 투명한 공천경쟁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한국당은 조국 법무부 장관 논란과 검찰의 패스트랙 수사 및 선거법 개정안이 국민 여론을 무시하고 청와대와 여당의 일방적인 강행처리로 진행될 경우 의원직 전원 사퇴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