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락시 지원 필요 vs 정치적 의도 개입 안돼
통합신공항 이전 관련 주민투표 방식 합의는 그대로 추진할 것

권영진 대구시장과 자유한국당 대구지역 국회의원들이 30일 오전 서울 켄싱턴호텔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내년도 국비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며 손을 맞잡고 있다.이기동 기자
대구시 신청사 건립을 위한 ‘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의 구체적인 실무절차가 지난 28일 공개된 가운데 권영진 대구시장과 후보지를 지역구로 둔 국회의원 간 작은 실랑이가 벌어졌다.

30일 오전 서울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대구시-한국당 국회의원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강효상 의원(달서병 당협위원장)이 권 시장에게 “(신청사 유치) 탈락 된 곳에 대한 (지원 대책) 청사진이 필요하다”고 건의하면서다.

강 의원은 “지금 신공항 문제도 있어서 탈락한 곳 지원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 마당에 계획 없다고만 할 사항은 아니다”며 “유치경쟁에 뛰어든 4곳(달서구, 달성군, 북구, 중구) 중 제외된 지역민의 설득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권 시장은 “지금 신청사부지 확정문제는 신청을 받은 단계가 아니고, 유치 의사를 갖고 각자가 움직이는 단계로 유치신청을 12월 달에 받을 것”이라며 “그때 냉정하게 판단해야 한다. 떨어지면 대가를 내놓으라는 정치적 의도가 개입되면 또 수포로 돌아간다”고 반박했다.

권 시장이 이어 “2003년부터 두 번이나 그랬는데 각 구·군에 합리적으로 접근해 달라고 요청해달라. 현 부지를 어떻게 해달라고 주장하는 순간 그게 불공정한 것 아니냐”고 덧붙였다.

그러자 강 의원을 비롯한 일부 의원들이 “국회의원들 중에 정치적인 의도로 이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지적했고, 권 시장은 “정치적인 의도라는 프레임으로 가져가시는 건 맞지 않다”고 재반박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또, 통합신공항 이전과 관련한 군위군-의성군의 주민 투표 방식 합의에 대해 일부 시민 추진본부가 반대하는 것에 대해 대구시는 그대로 추진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대구 일부 지역에서는 통합신공항이 의성군으로 확정될 경우 거리가 너무 멀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어 향후 결정 과정에서 관심이 쏠린다.

한편, 이날 예산정책협의회에 대구시-자유 한국당 의원들은 함께 ‘대구 주요 현안사업’과 ‘내년도 국비 확보’에 총력 대응할 것을 약속했다.

주호영 의원(수성을)은 “예산 3조 원 이상 확보는 11~12년 동안 이어지고 있는데 이제는 4조 5조가 됐다고 할 시기가 아닌가 생각한다”며 “예산은 확보하는 것이 아니라 쟁취하는 것이다. 우리가 3조를 확보하겠다고 하지 말고 싸워서라도 뺏어오겠다는 생각을 갖고 최선을 다하자”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