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대책위, 기자회견 열어…8일 영남권 노동자 대회 예고

영남대의료원 노동조합 정상화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가 30일 영남대의료원 호흡기전문질환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료원 측의 책임 있는 자세를 요구했다. 민주노총 제공
영남대의료원 해고자들의 고공농성이 92일 차를 맞이한 30일, 대구 시민단체가 의료원의 책임 있는 태도를 요구하고 나섰다.

‘영남대의료원 노동조합 정상화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이날 영남대의료원 호흡기전문질환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적 조정 과정에서 드러난 의료원 입장과 태도를 지적했다.

서울지방노동위원회와 경북지방노동위원회 공익위원은 지난 17일부터 27일까지 3차례 사적 조정을 진행했으나 ‘노사 간 입장 차가 커 조정안을 낼 수 없다’며 사적조정 종료를 선언했다.

이에 대해 대책위는 의료원이 노조파괴에 대해 ‘의료원과 상관 없는 일’이라며 책임을 회피했고, 해고자 복직에 대해서는 어떤 제안도 ‘불가’라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을 뿐이라고 날을 세웠다.

또 의료원이 사적 조정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대감을 드러내는 등 대화와 해결에 대한 의지를 보였지만, 사적 조정 과정에서는 한치의 변화 없이 기존 입장을 고수해 ‘왜 사적 조정을 수용했는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대책위 관계자는 “이번 사적 조정 위원들이 노사 대표 면담에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입장을 확인하고, 적극적인 대화로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라고 권고했다”며 “조정은 종료됐지만, 이후 노사 노력에 따라 대화의 여지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의료원이 진정성 있는 대화와 해결에 나서지 않는다면, 민주노총과 함께하는 영남권 노동자대회를 기점으로 의료원 해고자 고공농성을 지지하는 전국의 모든 노동자와 시민들과 투쟁에 나설 것”이라며 “고공농성 100일을 맞는 오는 10월 8일 영남대의료원 앞 네거리에서 ‘영남대의료원 투쟁 승리, 영남권 노동자 대회’를 열고 의료원까지 행진할 예정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영남대의료원 해고자인 박문진(58·여) 보건의료노조 지도위원과 송영숙(42·여) 보건의료노조 영남대의료원지부 부지부장은 지난 7월 1일 ‘해고자 원직 복직’과 ‘노조 기획탄압 진상조사’ 등을 요구하며 약 70m 높이의 의료원 옥상에서 농성을 시작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