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구 서명부 제출…늦어도 2020년 1~2월께 투표 예상

30일 오전 포항시 남구 대잠동 포항남구선거관리위원회 사무실에서 오천읍 포항시의원 2명의 주민소환 투표를 청구하는 서명 동의서를 검수하고 있다.
포항시 생활폐기물에너지화시설(SRF) 환경오염논란과 관련, 포항시의원 2명의 주민소환 투표를 청구하는 서명부가 선거관리위원회에 접수되면서 투표 진행 여부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SRF반대어머니회 등 오천 지역민들은 30일 포항시 남구선거관리위원회를 찾아 자유한국당 소속 이나겸·박정호 시의원에 대한 주민소환 청구인 명부를 제출했다.

SRF반대어머니회에 따르면 이나겸 의원은 1만1223명, 박정호 의원은 1만1195명의 서명 동의서를 받으면서, 주민소환투표를 발의하기 위한 조건인 오천지역 유권자 4만3463명의 20%(8693명)를 넘겼다.

앞으로 제출받은 서명동의서에 대한 심사·확인 절차 등이 원활히 끝난다면 오는 12월께 주민소환투표가 이뤄진다.

만약 주민소환 투표에서 유권자의 1/3 이상이 투표하고 유효투표 수의 과반수가 찬성할 경우, 해당 시의원의 직무가 상실된다.

포항시 남구선관위 관계자는 “주민소환 청구인 명부를 제출받아 정식 접수절차를 진행 중이다”면서 “앞으로 유효 서명부 심사·확인, 열람, 투표대상자에 대한 소명 등의 절차가 마무리 후 이르면 12월, 늦어도 내년 1∼2월께 투표가 진행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청구인 명부에 대한 심사 기간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아 실제 투표가 이뤄지는 시점은 장담할 수 없다는 게 선관위 측의 설명이다.

한편, 이번 주민소환투표 청구는 오천읍 주민들이 SRF시설 운영에 따른 악취와 오염물질 배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주민대표인 시의원들이 지역 현안문제를 제기하는 주민들을 돕지 않고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며 그 책임을 따지기 위해 지난 7월 29일부터 9월 27일까지 60일간 서명운동을 펼쳤다.

SRF반대어머니회 관계자는 “이나겸·박정호 의원은 주민들의 SRF시설 반대 및 가동중단, 폐쇄·이전 요구 집회에도 참가 하지 않고 오히려 포항시의 입장만 대변하고 있어 주민을 대표할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포항시는 지난 2016년 6월부터 민간투자 826억원과 국·시비 등 총 1534억원을 들여 생활폐기물 에너지화시설을 세워, 지난 2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생활폐기물 에너지화 시설은 주민이 배출하는 가연성 생활폐기물을 파쇄기에 넣어 잘게 부수고 이를 압착해 고형연료로 가공한 뒤 850∼900℃로 태워 전기를 생산하는 시설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