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총리, 국회 대정부질문 출석…"국토부-부울경 검증단 사이 이견 안 좁혀져 총리실서 검증"
대구 군공항 이전기준 연내 확정

이낙연 국무총리가 30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
이낙연 국무총리는 30일 국무총리실이 중재 역할을 맡은 동남권신공항(김해 신공항) 문제와 관련해 “국토교통부와 부산·울산·경남 검증단 사이에 의견차가 있어 과학적으로 검증하는 작업을 곧 시작할까 한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대한민국 경쟁력을 상징할 수 있는 동남권 신공항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 질의에 이같이 말했다.

이 총리는 “국토부와 부·울·경 검증단 사이 의견 차이가 좁혀지지 않아 총리실이 검증하기로 했다”며 “부·울·경 검증단의 문제 제기는 안전한가, 소음 처리가 가능한가, 공항으로서 확장성이 얼마나 있나, 관문 공항으로 기능할 수 있는가 등 4가지”라고 설명했다.

앞서 정부는 동남권 신공항을 짓기로 하고 가덕도와 밀양 두 곳 중에서 입지를 고심하다 기존 김해공항에 활주로를 더 넣는 김해공항 확장안을 2016년 6월 발표했다.

이에 부·울·경 단체장은 별도 용역을 실시해 김해공항 확장안이 소음, 안전 문제, 경제성·확장성 부족으로 관문 공항 역할을 하지 못한다며 반발해왔다.

이 총리는 이날 대구 군공항(K2) 최종 이전과 관련해선 “연내에 이전 기준을 확정하기로 했고, 일정에는 큰 차질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경북·대구는 지난 6월 20일 국무총리실이 부산, 울산, 경남이 요청한 ‘김해 신공항’ 재검증 요청을 받아들이자 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당 대구경북발전협의회 의원들은 지난 21일 “선거를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하겠다는 것이냐”며 “정부와 부·울·경의 김해 신공항 적정성 재검토를 절대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부산, 울산, 경남 광역자치단체장의 소속 정당인 민주당 대구시당 역시 같은 날 “국토부가 부·울·경 3개 단체장이 주장한 김해 신공항의 국무총리실 검증 요구를 수용한 것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경북·대구지역 시민사회 역시 각종 성명과 기자회견을 통해 ‘김해신공항’ 정상 추진을 촉구하고 있다.

이처럼 동남권신공항 사업과 관련해 지역 간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논란이 내년 총선까지 이어질 경우 더 큰 갈등이 나올 수 있다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