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부터 국정감사 돌입…10일-대구시·경찰청·환경청, 11일-대구고·지법·가정법원
14일-교육청·경북대학병원, 17일-대구국세청·육군 2작사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 산하 기관 직원들이 국정감사를 하루 앞둔 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의원실에 제출할 각 기관 자료를 취합하고 있다. 연합
올해 경북·대구지역 국정감사는 대구시청 신청사 이전, 이월드 아르바이트생 사건 등이 주요하게 다뤄질 전망이다.

20대 국회 국감이 2일부터 21일까지 각 상임위원회 별로 열린다.

대구지역 대상 기관 중 대구기상청이 오는 7일 가장 먼저 국감에 돌입한다. 대구시와 대구 경찰청·환경청은 오는 10일 행정안전위와 환경노동위원회로부터 국감을 받는다.

이번 국감에서 시는 신청사 부지 선정 결정 시기인 12월을 놓고 논의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 초선 국회의원들이 부지 선정을 총선 이후로 미루자고 주장한 만큼 주목도가 높은 상황이다.

또한 대구취수원과 대구공항 이전 등 지역 최대 현안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경찰청의 경우 개구리소년실종사건에 대한 앞으로 수사 방향, 자갈마당 수사 답보상태 관련 입장, 음주운전 무더기 적발 등이 현안이다.

환경청은 환경오염으로 적발 된 봉화 영풍석포제련소, 아림환경의 외료폐기물 불법 보관, 경상여고 악취 등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가 예상된다.

법제사법위원회는 오는 11일 대구고법·대구지법·대구가정법원 등에 대상으로 국감이 진행된다.

대구지법 포항지원의 경우 신일철주금(현 신일본제철) 강제동원 피해자 변호인단이 신청한 신일철주금 한국 자산 압류신청 승인, 판사들이 추천한 첫 법원장인 손봉기 대구지법원장이 주요 사안으로 꼽힌다.

같은날 환경노동위원회는 대구고용노동청 국감에서 최근 문제가 된 이월드 아르바이트생 다리 절단 사건이 주요쟁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건 이후 조사 과정에서 각종 고용 관련 문제가 제기된 만큼 치열한 질의가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주를 이루고 있다.

오는 14일 교육위원회는 경북·대구 교육청, 대구교대, 경북대병원, 경북대치과병원 등에 대한 국감이 펼쳐진다.

대구교육청은 전국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고교무상교육 재원마련 방안을 놓고 공방이 펼쳐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장애인 제품 의무 구매 비율, 영남공고의 각종 비리 사건도 의원들의 질의가 쏟아질 가능성이 높다.

17일 기획재정위는 대구국세청,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와 포항본부 감사에 들어가며 국방위도 육군 제2작전사령부 감사와 공군 공중전투사령부 현장 점검이 이뤄진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