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광화문 일대 보수단체 투쟁…대학로에선 대학생 연합 집회
주말엔 曺 지지층 서초동 집결…검찰개혁 촉구 촛불 문화제

지난달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역과 중앙지검 일대에서 도로를 경계로 검찰 개혁 촛불 문화제(왼쪽)와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 촉구 집회가 열리고 있다. 연합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에 대한 각종 의혹 논란으로 2개월간 대한민국 전체를 혼란에 빠뜨린 ‘조국 사태’가 이번 주 최대 고비를 맞을 것으로 보인다.

여야 정치권이‘조국 사수’Vs ‘조국 사퇴’로 연일 치열한 공방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 조국 수사를 진행 중인 윤석렬 검찰을 향해 ‘절제된 검찰권 행사’를 언급하고, 검찰에 대한 자체 개혁안을 주문하는 등 경고장을 날리면서 이번 사태가 정치권을 넘어 진보와 보수 진영대결로 흐르는 양상이다.

여기에 조국 장관 수사를 놓고 청와대와 여권·검찰이 정면충돌 양상으로 흐르자 시민들도 패가 갈려 한쪽에선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검찰 개혁·조국 수호’ 촛불집회(28일)가 열리는가 하면, 다른 쪽에서는 조국 장관 일가의 비리 수사를 응원하는 ‘검찰 화이팅’이라는 문구가 적힌 꽃바구니 전달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지난달 28일 열린 조국 장관 지지 촛불집회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집회 인원에 대해 “200만 명이 모였다”라는 과장된 발표를 하자 한국당이 “많아도 10만여 명”이라는 추정의 근거를 제시하면서 각 진영은 이번 주 열리는 각종 집회 참가를 독려하는 등 세 불리기 경쟁으로까지 치닫고 있다.

먼저 개천절 휴일인 3일 서울 시내 곳곳에서는 조국 장관의 사퇴를 요구하는 집회가 예정돼 있어 이날이 조 장관 사퇴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광화문 광장에서는 자유한국당과 보수 성향 단체로 구성된 ‘문재인 하야 범국민 투쟁본부’가 주관하는 조 장관 반대 집회가 열린다.

이들은 서울 광화문, 대한문, 서울역 등에서 오후 1시까지 개별대회를 마친 뒤 연합 집회를 열고 청와대, 세종로, 사직로 등으로 행진한다.

이 자리에는 한국당 당원은 물론 태극기 부대와 여의도순복음교회 신도들이 대거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참가자들은 조 장관이 수사 개입을 통해 법치주의와 헌법을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조 장관의 퇴진을 촉구할 방침이다.

주최 측에서는 100만∼150만 명이 참석할 것으로 보고 있다.

같은 날 오후 6시부터는 종로구 대학로 마로니에공원에서 조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대학생 연합집회가 열린다.

앞서 서울대·고려대·연세대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열렸던 ·조 장관 반대 촛불집회가 전국 대학생들의 연합 형태로 확장됐다.

이들 3개 대학과 단국대, 부산대 등 여러 대학 학생들이 주축이 돼 집회를 개최하기로 했으나 서울대 집회 추진위원회는 연합 집행부와 방향성이 다르다는 이유로 연합 집회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서울대 추진위는 대신 같은 날 광화문에서 범보수 진영이 개최하는 집회에 참여할 예정이다.

반면, 주말인 토요일(5일)에는 조국 장관 지지층들이 서초동에 집결해 검찰 개혁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연다.

2일 경찰과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는 5일 오후 6시부터 서울 서초역 사거리에서 제8차 검찰 개혁 촛불 문화제를 연다.

조 장관 지지층이 중심이 된 이 단체가 지난달 21일, 28일에 이어 세 번째로 여는 주말 집회다.

시민연대가 경찰에 낸 집회 신고 인원도 지난주 8000명에서 이번 주 10만 명으로 늘었다. 집회 허가 때문에 실제 예상 참가 인원보다 줄여냈으나 지난주보다는 집회 규모가 확대할 것이라는 예상을 반영했다.

주최 측은 지난주 집회 인원(200만 명 추정)이 여론을 호도하기 위한 과장된 숫자라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오히려 참가자가 늘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번 집회 역시 참가자들은 조 장관과 가족을 둘러싼 검찰의 대대적인 수사를 개혁을 가로막는 적폐라고 주장하며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검찰 개혁을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할 계획이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