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정겸심 교수 비공개 소환…사모펀드·자녀 입시 의혹 추궁

정경심 교수가 검찰에 출두한 소식이 전해진 3일 오전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 현관 앞에서 기자들이 분주한 모습이다. 연합
조국 법무 장관의 부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가 3일 검찰에 비공개 소환돼 8시간여 조사를 받아 형평성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여당은 건강을 고려한 적절한 조치라는 입장이지만 야당과 법조계 일각에서는 비공개 소환이 청와대와 여권의 압박 때문이라는 주장이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비공개 소환과 관련해 “정 교수의 건강 상태를 고려한 조치로 판단된다면서, 이번 기회에 피의자 인권을 존중하는 보다 선진적인 수사로 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또, “검찰권 행사 방식과 피의자 공개소환, 포토라인 세우기, 심야 조사 등은 피의사실공표와 함께 개선돼야 할 대표적인 사례였다”고 지적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조국 장관이 가족 비호를 위해 만든 제도에 첫 번째로 배우자가 ‘황제 소환’됐다”면서 “온 국민이 문제인 정권의 부도덕한 민낯을 생생하게 보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또, “수사 방식이 중요한 게 아니라 조국 일가와 문재인 정권 차원의 불법과 위법, 탈법과 위선을 낱낱이 밝혀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검찰은 청와대와 여당의 뻔뻔한 겁박에 휘둘리지 말고 진실을 규명해 달라”고 촉구했다.

김현아 원내대변인도 “포토라인에 서지 않은 것이 장관 부인에 대한 마지막 예우이길 바란다”며 검찰의 엄중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날 정 교수의 소환은 지난 8월 27일 검찰이 조 장관 일가 의혹에 대해 공개수사에 착수한 이후 37일 만이다.

정 교수는 이날 비공개로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출석해 오전 9시부터 조사를 받기 시작했다. 정 교수 요청으로 조사를 종료한 시간은 오후 5시∼5시 10분께다. 검찰은 정 교수를 대상으로 조사할 내용이 많은 만큼 추후 다시 출석하도록 통보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당초 정 씨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 1층으로 출입하게 하는 등 사실상 ‘공개 소환’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정 씨의 건강 상태를 고려해 비공개 소환하기로 방침을 바꿨다. 검찰은 “수사팀의 자체 판단”이라고 밝혔지만, 법조계 안팎에서는 “청와대와 여권의 압박이 통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왔다.

검찰은 정 씨를 상대로 제기된 의혹에 대해 폭넓게 조사한 것으로 보인다. 우선적인 조사 대상은 자녀들의 인턴과 입시를 둘러싼 의혹들이다. 정 씨는 자신이 근무하는 동양대 총장 명의 표창장을 위조해 딸에게 발급한 혐의(사문서위조)로 지난 6일 기소됐다. 이 사건의 첫 재판은 오는 18일로 예정돼 있어 조사가 시급한 부분이다.

이 밖에 한영외고 시절 2주간 인턴을 하고 제1저자로 등재된 병리학 논문을 둘러싼 의혹과 고려대 재학 중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 3일만 출근하고 3주간 인턴을 했다며 허위 증명서를 받은 의혹도 조사 대상이다.

조사의 또 다른 줄기는 사모펀드 관련 의혹이다. 정 씨는 자신과 자녀 등 명의로 출자한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1호’ 운영사인 코링크 프라이빗에쿼티(PE)의 운용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조 장관 일가가 이 펀드에 투자한 시점은 2017년 7월로 조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임명된 직후다. 조 장관 측은 이 펀드가 ‘블라인드 펀드’여서 투자처를 알지 못하고, 투자에 관여하지도 않았다고 주장해왔다.

이 펀드와 관련해 회삿돈 수십억 원을 빼돌린 혐의(횡령)를 받는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범동(36) 씨는 지난 16일 구속됐다. 검찰은 펀드의 실소유주를 정 씨로 의심하는 한편 횡령 혐의의 공범으로 보고 집중적으로 수사해왔다. 조범동 씨가 횡령한 돈 가운데 10억 원이 정 씨에게 흘러 들어간 정황을 검찰이 포착한 것이다.

증거인멸 의혹도 수사 대상이다. 지난 8월 말 수사에 착수한 이후 정 씨가 자산관리인 역할을 하던 한국투자증권 PB 김모(36) 씨를 시켜 동양대 연구실과 서울 방배동 자택의 PC를 통째로 숨기거나 하드디스크를 교체한 것과 관련,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파악한다는 게 검찰의 방침이다.

법조계에서는 정 씨를 상대로 검찰이 조사해야 할 내용이 많아 최소 1~2차례 이상 소환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