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장서 경찰청장에 고발장 제출…조국 반대 집회 놓고 여야 공방 격화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이 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민갑룡 경찰청장에게 전날 집회와 관련한 고발장을 전달하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이 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민갑룡 경찰청장에게 전날 집회와 관련한 고발장을 전달하고 있다. 연합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4일 경찰청 국정감사에서는 전날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보수단체 집회와 관련해 집회 주최 측이 내란을 선동했다는 주장이 나와 여야 의원 간에 고성이 오갔다.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은 국정감사장에서 민갑룡 경찰청장에게 전날 집회와 관련한 고발장을 제출했고,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이에 반발하며 사과를 요구했다.

김 의원은 전광훈 목사 등을 거론하며 “목사라는 자가 ‘대통령을 끝장내기 위해 30만명을 동원해야 한다’며 선동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자유수호국가원로회’라는 단체도 내란을 선동하고 있다”며 김영우 의원 등 자유한국당 의원들도 성명에 이름을 올렸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정치적 의사 표현이 도를 지나쳤다. 청와대로 진격하고 경찰을 무력화하고 폭력을 행사하고 선동을 해도 되는 극도의 사회 문란 유도행위를 방치하면 국민들이 생업에 종사할 수 있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어제 집회 내란선동죄 책임자들을 처벌해달라는 고발장”이라며 민 청장에게 서류를 전달했다.

이에 김영우 의원은 “(김한정 의원이) 질의하면서 제 이름과 다른 현역 국회의원 이름을 거명하면서, 마치 내란 선동에 가담한 것처럼 말했다. 정말 불쾌하다”고 반발했다.

김 의원은 “내가 사인한 내용은 조국 장관을 계속 옹호하고 계속 비호한다면 문재인 대통령도 퇴진해야 한다. 그 의견에 100% 동의한다고 해서 제 이름이 올라간 것”이라며 “이름 올렸다고 내란 선동죄냐”라고 반박했다.

이어 “국감장에서 동료의원에 내란 선동에 가담했냐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은 공식적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김한정 의원은 “극도의 사회불안 조성행위, 국헌 문란행위에 국민대표라는 국회의원 이름이 올라와 있기 때문에 명의가 도용된 건지 수사를 요청한 것”이라며 “수사 과정에서 답변하면 될 일이며, 더는 이 문제를 거론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한정 의원은 이날 오후 3시께 서울 종로경찰서를 찾아 전광훈 목사 등 ‘문재인 하야 광화문 범국민 집행대회’ 주최 측 관계자 전원을 내란선동 혐의로 수사해달라는 내용의 고발장을 제출했다.

김 의원은 “평화적 의사 표시의 도를 넘었다. 청와대 점거, 대통령 체포를 기획하고 모의하고 조직적으로 동원했다. 각목 부대가 투입됐고 다량의 휘발유 통도 발견됐다. 명백한, 공공연한 사회불안 야기(이다)”라며 고발 취지를 밝혔다.

보수단체 집회의 성격을 둘러싼 공방은 계속 이어졌다.

한국당 박완수 의원은 “민심을 정부·여당과 청와대가 정확히 받아들이지 않고 동원인력, 내란 선동이라고 하면 정신을 못 차린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청와대와 정부가 겸허하게 민심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홍익표 의원은 “(보수단체 집회의) 발언 내용을 보면 과거 ‘통합진보당 RO’를 능가하는, 내란죄 버금가는 계획을 획책한 것”이라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것은 명백하게 국회의원으로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국당 김성태 의원은 “김한정 의원이 내란 선동 혐의가 있다며 고발장을 전달하는 정치적 퍼포먼스를 했다”며 “헌정 역사상 경찰청이고 대검이고 현장 국감을 하면서 정치적 퍼포먼스로 제출한 고발장을 덥석 받는 경우는 보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이재정 의원이 이의를 제기하자 김성태 의원은 “이재정 의원 가만 있어요. 어디서 배운 버릇이야”라고 고성을 질러 여당 의원들이 강하게 반발했다.

양당 의원들은 보수와 진보 집회 참석자 수를 두고도 신경전을 벌였다.

김성태 의원은 “경찰이 공식적으로 집회 참가인원 추산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기존 관행대로라면 경찰 내부적으로 참가 인원을 추산하는 걸로 알고 있다”며 “지난 28일 서초동 집회와 어제 광화문 집회에 참여 인원을 제출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재정 의원은 광화문 일대 집회와 관련 신고만 하고 집회가 실제 집회가 이뤄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며 이에 대한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