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2일 ‘벼랑 끝에서 꽃을 피우다’ 주제
장기초등학교와 주변 유배문화 체험촌 등에서

포항시와 (사)일월문화원은 11,12일 양일간 장기초등학교와 주변 유배문화 체험촌 등에서 ‘벼랑끝에서 꽃을피우다’ 는 주제로 장기유배 문화 축제를 개최한다.
우리나라 동해 끝단의 포항 장기면은 제주도, 전남 강진, 경남 남해와 더불어 조선시대 대표적인 유배지의 하나로 중앙의 고위 정객들과 학자들이 유배 옴으로써 독특한 유배문화를 간직해 온 고장이다. 이러한 장기가 이제 유배 문화의 꽃으로 다시 부활하는 행사가 열린다.

포항시와 (사)일월문화원은 11·12일 양일간 장기초등학교와 주변 유배문화 체험촌 등에서 ‘벼랑 끝에서 꽃을 피우다’ 는 주제로 장기유배 문화 축제를 개최한다.

포항 장기는 조선왕조실록 등에 의하면 조선시대 단일 현 지역으로는 국내에서 제일 많은 149회에 걸쳐 220여 명이 이곳에 유배를 왔다. 조선시대 형벌로서 유배의 의미는 죄인을 멀리 보내는 뜻이지만 정쟁에서 밀린 중앙의 고위 관료와 학자와 같은 지식인들이 주로 유배형에 처해져 오게 된다.

이곳 장기에는 우암 송시열과 다산 정약용 등 중앙 정계에서 내노라하던 실세 정객과 학자들이 유배와서 머물면서 학문연구와 더불어 지역민들과 교류하면서 그 지역 선비들을 교육시켜 독특한 유배문화를 남기게 된다.

그 영향으로 중앙에서 멀리 떨어진 바닷가 작은 고을 장기는 대표적인 유교문화가 살아 숨쉬는 유향의 마을로 자연스레 변모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특히 우암 송시열은 이곳에 약 4년간 머물고 떠나기까지 지방의 풍속을 크게 변화시켰다. 또한 우암의 인품과 학식을 배우고자 찾아온 전국의 문인과 선비들을 교육시키고 지역민들을 가르쳤다. 우암이 장기를 떠난 지 340년이 됐지만 아직도 장기에는 우암의 그당시의 생활을 엿볼 수 있는 적거지 터와 우암이 심었다는 은행나무가 죽고 살기를 반복하며 아직도 운동장 한쪽에 남아있다.

이러한 장기가 가지고 있는 유배지로서의 역사적 의미와 정신을 되살려 재조명함으로써 시민들을 비롯한 참여자들이 독특한 유배문화를 체험하고 포항이 지닌 소중한 역사유산으로서의 장기에 자긍심을 갖고 더 나아가 다양한 문화 콘텐츠화로 활용코자 하는 미래지향적인 시도로 이번 행사를 개최하게 됐다.

이번 장기 유배문화축제 행사는 첫째 날 전야제 오프닝 공연행사로 우암 단막극과 다산의 모의재판 공연이 전문연극배우의 실감 나는 연기를 통해 ‘장기유배 문화체험촌 우암적거지’에서 선을 보일 예정이며 이어 우암과 다산을 연구하신 대학교수와 향토사학자가 참가해 우암과 다산의 삶과 사상, 장기에 미친 영향 등을 다시 조명 해보는 학술토론회가 열린다.

야간에는 장기 읍성 야외무대에서 청사초롱 소원등 행렬에 이은 낭만 가득한 달빛 음악회가 열릴 예정이어서 읍성 복원 이후 최초로 여는 이 음악회는 참여자들에게 가을 정취를 만끽한 멋진 추억을 선물할 것으로 기대된다.

포항시와 (사)일월문화원은 11,12일 양일간 장기초등학교와 주변 유배문화 체험촌 등에서 ‘벼랑끝에서 꽃을피우다’ 는 주제로 장기유배 문화 축제를 개최한다.
둘째 날에는 본격적인 축제 개막에 앞서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전문연구자의 고증을 통한 유배행렬이 최초로 재현되고 개막식에 이은 식후 공연도 화려하게 이어질 예정이다.

이 밖에도 행사장에서는 전통놀이, 추억의 사진, 가훈 써주기와 칼쓰기, 곤장치기, 함거타기 등의 유배지에서만의 체험을 할 수 있다. 아울러 장기 유적 사진, 우암과 다산의 작품, 유배연표 등의 전시회와 유배밥상 재현 등 각종 볼거리, 즐길거리와 함께 먹거리 및 직거래 장터 등도 마련될 예정이다.

또한 장기면에 소재해 있는 문화유적지 답사프로그램인 유배문화 현장답사를 이번축제와 더불어 진행한다. 당일 오전 9시 30분에 버스로 포항운동장을 출발해 개회식과 공연을 참관한 후 유배체험관, 근민당, 척화비, 장기읍성, 장기향교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 등 장기 주변의 문화유적지를 문화 해설사가 동승해 전용버스로 둘러보는 일정으로 진행한다. 문화탐방기행에 참가를 희망하는 시민은 사전에 신청해 참가할 수 있다

특히 장기읍성에서 다산이 첫날밤을 자고 걸어 내려온 아름답게 꾸며진 대나무숲길을 걸어보며 마무리하는 이번 기행은 10월의 주말에 온 가족이 함께하는 힐링의 시간 아이들에게는 교육의 시간으로 또 모든 참가자들에게는 포항의 역사를 새롭게 인식하게 되는 계기와 더불어 큰 추억 거리가 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전망이다. 문의 054- 270 -2263.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