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엉터리 관리" 질타

자유한국당 김정재 의원이 7일 오전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있다. 연합
지난 2017년 이후 ESS(Energy Storage System·에너지 저장장치)화재 사고가 26건에 이르지만 산업통상자원부는 지금까지 ESS 설치현황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부 시설의 경우 설치지역 오기·제조사 정보 미확보 등 관리상태가 엉터리인 것으로 밝혀졌다.

7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하 산자위) 김정재(포항북) 국회의원은 지난 4일 산업통상자원부 ESS 설치 현황자료를 제출받아 확인한 결과 37건의 정보가 잘못돼 있었다고 밝혔다.

이 자료에 따르면 지난 4일 현재 ESS는 전국 총 1215곳에 설치돼 있으며, 이중 지자체 및 관련시설 48곳·공공기관 43곳·학교는 20곳·대형쇼핑몰 11곳·병원 3곳 등 일상 생활에 밀접한 다중이용시설에도 다수 설치돼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이 자료를 검토한 결과 △순번이 잘못 기재된 곳 9건 △설치장소 중 ‘병원’으로 된 곳 중 3곳이 ‘대학교/공단’기재 △지명이 명백한 시설물 위치 분류 오류 △ESS제조사 정보 미확보 16건 △배터리 용량 데이터 누락 4건 △설치된 지역과 전혀 다른 지역 표기 4건 등 37건의 정보가 잘못됐다고 밝혔다.

ESS는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와 공장의 남는 전기에너지를 저장한 뒤 필요할 때 공급하는 전력 시스템으로, 지난 2017년 8월 2일 전북 고창의 ESS 화재를 시작으로 계속 화재가 잇따르자 정부는 5개월여의 민관합동 조사를 통해 올 6월 11일 ‘ESS 사고원인 조사결과 및 안전강화 대책’을 발표했다.

그러나 그 이후로도 충남 예산(8월 30일)·강원 평창(9월 24일)·경북 군위(9월29일)에서 잇따라 화재가 발생해 정부의 원인조사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김정재 의원은 “지금까지의 사고가 명백히 제조사 탓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제대로 된 화재 예방 대책을 세우기 위해서는 정확한 ESS 설치현황 파악 및 관리가 필요한 데도 불구하고, 정부가 자료를 엉터리로 관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앞으로 언제 어디서 터질지 모를 ESS 시한폭탄이 되지 않도록 정부가 책임지고 화재원인을 재조사하고, 현황 파악을 더욱 철저히 해 더 이상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 대책을 강구하는데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