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2월 결론 내기로 한 대구시 신청사 부지 선정 방식과 절차를 두고 유치 경쟁에 뛰어든 구청들이 과열 경쟁을 하고 있다. 부지 선정 방식 등에 불만을 제기하며 일부 구청은 대규모 군중집회와 행진을 벌이는 한편 내정설까지 돌고 있어서 자칫 시민 갈등이 증폭되지 않을 지 걱정이다.

달서구의 달서구시청사유치범구민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지난 8일 주민 2000여 명이 참여한 공정하고 투명한 신청사 부지 선정 촉구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집회에서 특정 지역 내정설에 대해 권영진 대구시장의 입장을 요구했다. 또 시민참여단에 비 전문가인 시민들보다 외부 전문가 위주로 구성할 것과 결선투표 보장, 시의회 토의 방안 등 새로운 부지 선정 방식을 내세웠다. 추진위는 집회 후 ‘시민참여단 확대’ ‘내정설 OUT’ 등의 내용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반월당(2.3㎞)까지 거리행진을 벌였다.

달서구 뿐 아니라 중구도 앞서 지난달 25일 중구시청사현위치건립추진위원회가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종각 앞 광장에서 현 위치 건립을 요구하는 다짐대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도 2000여 명의 구민이 시청을 에워싸고 ‘시청 이전 반대’ 퍼포먼스를 벌였다. 중구는 대구시의 신청사 건립은 현재 청사가 있는 위치가 타당한지 여부판단이 우선이라며 현 위치에 대한 타당성 결과부터 나와야 존치할 것인지 이전할 것인지 정해질 것이라는 주장이다. 중구는 이런 절차를 밟으려면 12월 부지 선정은 물리적으로 불가능 하다고도 하고 있다.

달서구와 중구가 대구시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이하 공론화위)가 지난달 말 시민참여단 252명(시민 232명, 전문가 10명, 시민단체 10명) 구성 방침과 절차에 대한 수정을 요구하는 것이다. 이 같은 두 구청의 움직임에 대해 유치에 뛰어든 북구와 달성군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사실 달서구와 중구의 대규모 군중 집회는 공론화위가 과열 방지를 위해 내세운 페널티 규정이어서 앞으로 각 구·군의 유치 활동이 본격화하면 논란의 소지도 안고 있다. 유치에 나서고 있는 구·군은 시민 분열을 막고 공정하고 투명하게 부지 선정이 이뤄질 수 있게 공론화위에 협조해야 한다.

공론화위가 특정 지역 내정설 등은 근거 없는 가짜뉴스라 밝힌 만큼 공론화위의 선정 방식과 절차에 따르는 것이 옳을 것이다. 또 공론화위가 시민참여단을 무작위 표집 후 면접조사를 거쳐 구성하고 2박 3일 동안 심도있는 학습과 토론 등을 거쳐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하는 계획을 밝혔기 때문에 시민 참여단 문제도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대구시의 백년대계인 신청사 건립이 유치 참여 구·군의 이기적 ‘핌피 현상’(Please In My Front Yard 우리 지역으로 )으로 시민 분열은 물론, 시의 장기 발전에도 지장을 초래하게 해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