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조기폐쇄 감사요청 상태"…한국당 추천위원 '보류' 주장
다음 회의서 안건 재상정키로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 ‘영구정지안’에 대한 심의를 진행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

원안위는 지난 11일 제109회 회의를 열고 ‘월성 1호기 영구정지 운영변경허가안’을 안건으로 심의했으나 의결을 보류하고 다음 회의에서 다시 논의키로 했다.

원안위 관계자는 “한국수력원자력 관계자 참석 등 추가 논의 진행을 위해 다음 회의에 재상정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는 자유한국당 추천 비상임위원인 이병령·이경우 위원이 처음 참석했다.

전 한국형원전 개발책임자인 이병령 위원은 안건에 대한 원안위의 심의 자체를 당분간 보류하는 게 맞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회에서 며칠 전 한국수력원자력의 월성 1호기 조기폐쇄 결정에 대한 감사가 요청된 상태인데, 이를 의결 안건으로 올린 거 자체가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는 국회를 완전히 무시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만일 감사를 통해서 (한수원의) 위법사항이 확인되면 원안위의 영구처분 자체가 무효화 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 위원은 또 월성 1호기의 영구정지 결정 과정이 소상히 밝혀져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그는 “한수원이 월성 1호기의 수명을 연장하겠다고 해 보완에 7000억 원이 넘는 세금이 들어간 상태인데, 문재인 정부에 들어와서 한수원이 이런 공식 결정을 취소했다”면서 “고상한 말을 쓸 수 없을 만큼 웃기는 데이터를 제시하며 영구정지 시키겠다는 결정을 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엄재식 원안위 위원장은 “다음에 논의하자”며 안건에 대한 논의를 마무리했다.

1983년 상업운전을 시작한 월성 1호기는 2012년 운영허가가 끝났으나 2015년 10년 연장운전 승인을 받고 발전을 재개했다.

하지만 한수원이 지난해 6월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조기 폐쇄를 결정하면서 현재 가동이 멈춘 상태다.

한수원은 조기 폐쇄 후 지난 2월 원안위에 영구정지를 위한 운영변경허가를 신청했다.

원안위는 이를 검토하기 위해 지난달 27일 회의를 열고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로부터 ‘월성 1호기 영구정지 운영변경허가 심사결과’를 보고 받았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