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수 "기존 안 선호" vs 군위 군수 "여론 수렴 중"…15일까지 경북도에 통보키로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 김주수 의성군수, 김영만 군위군수는 지난 13일 대구시청에 모여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이전 건설지역 선정 방식을 논의했다.
통합신공항 최종 절충안 (주민투표율+찬성률 합산)에 대해 의성군과 군위군이 수용할까?

사실상 수용에 대해 상당한 난항이 예상된다.

군위군의 경우 군의회와 지역단체(통합신공항 유치위) 등이 의성군수와 대구시장이 낸 안건 모두 반대 입장이고 의성군의 경우 의성군수 가 낸 안건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 김주수 의성군수, 김영만 군위군수는 지난 13일 대구시청에 모여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이전 건설지역 선정 방식을 논의했다.

연내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 선정을 위한 사실상의 마지막 절충안을 협의하기 위한 모임이었다.

권 시장은 이날 모임에서 단독 후보지와 공동 후보지 관계없이 군위군민은 우보와 소보에 대해 각각 주민투표를 하고 의성군은 비안에 대해서만 주민투표를 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군위군민은 우보와 소보에 각각 공항이 들어오는 데 찬성하는지 1인 2표 투표를 하고 의성군민에게는 비안에 대해서만 찬성 여부를 묻는 방식이다.

우보, 소보, 비안 각각에 대한 투표율과 찬성률을 50% 비율로 합산해 높은 곳을 후보지로 선정하자는 안이다.

합산 결과 우보가 우세하면 단독 후보지인 군위 우보를, 비안이나 소보가 높으면 공동 후보지인 의성 비안·군위 소보로 이전지를 정하는 방식이다.

대구시의 이런 제안에 대해 의성군수와 군위군수는 오는 15일까지 검토해 의견을 경북도에 주기로 했다. 의성군과 군위군이 이 안에 찬성하면 이대로 추진하고, 합의가 안 되면 시와 도가 이 안으로 하든지, 아니면 새로운 안을 만들어 국방부에 건의하는 데도 양 군수가 동의했다.

합의가 이뤄지면 주민투표 절차에 2개월 정도 걸리는 만큼 연내에 신공항 이전지 선정이 가능하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군위군과 의성군 각 지역에 공항이 들어오는 데 대해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에서 군위군 찬성률이 높으면 군위군 우보를, 의성군 찬성률이 높으면 의성군 비안-군위군 소보를 이전지로 정하는 방안을 고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영만 군위군수는 “지난달 21일 의성군수가 낸 안에 대해 4개 단체장의 수용협의안에 대해서 군위 민간단체와 군위군의회가 공동 후보지에 대한 군민의 의사가 배제된다는 이유로 수용할 수 없다는 반대 입장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면서“이를 반영하고자 대구시장이 낸 통합신공항 최종 절충안 (주민투표율+찬성률 합산)에 대해서 현재 다양한 계층과 군민 등으로부터의 여론 수렴 중이라”고 밝혔다. 또 김 군수는 “통합신공항 최종 절충안에 대해 15일 오전 11시 대구시장실에서 열리는 제4차 회동 때 군위군의 견해를 밝히겠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14일 오전 군위군의회 및 군위 민간단체(통합신공 유치위) 등은 군수실에서 김영만 군수와의 간담회를 갖고 지난달 21일 경북도청에서 김주수 의성군수가 제안한 안과 지난 13일 대구시장이 낸 안에 대해 통합신공항 유치에 군위군이 불리하다면서 모두 반대 입장을 보였다. 이창진 기자 cjlee@kyongbuk.com

이만식 기자
이만식 기자 mslee@kyongbuk.com

군위 의성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