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립·가동 반대" 김천·포항시, 시의회·정치권 도움도 요청

김천시 고형폐기물 소각장 건립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김천시청 앞에서 사업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경북지역에 추진·가동 중인 고형폐기물(SRF) 소각장에 주민 반대가 거세다.

김천시 고형폐기물 소각장 반대 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 11일 김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신이앤이가 김천시 신음동에 추진 중인 고형폐기물 소각장 건립 사업 철회를 요구했다.

시민대책위원회는 “(주)창신이앤이에서 건립하려는 소각장은 고형폐기물(폐플라스틱, 폐고무, 폐타이어 등을 고형형으로 만든 제품을 칭함)을 하루 24시간 내내 360t을 태워 시간당 80여t의 스팀을 생산한다”며“도심에서 김천 전 지역으로 무색무취 맹독성 다이옥신, 환경호르몬 뿜어내며 집단 암과 병을 유발할 고형폐기물 소각장 건립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2019년 1월 신재생에너지법에서 비재생 폐기물로부터 생산된 SRF를 재생에너지에서 제외하도록 개정된 법은 2019년 10월부터 시행되는 것으로 이는 SRF의 환경 유해성이 검증된 결과”라며“특히 SRF 사용 시 배출되는 다이옥신, 벤조피렌 등은 청산가리보다 독성이 1000배나 강한 것으로 알려져 해당 지역에는 집단 민원이 발생하고 있고 서울은 이미 이러한 시설을 짓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천시, 김천시의회 및 정치권의 도움도 요청했다

시민대책위원회는 “두 번의 행정심판위에서 업체의 청구를 기각한 여주의 경우 그 비결은 여주시와 여주시의회 그리고 시민들이 한마음으로 쓰레기소각장 반대를 위해 함께 했기 때문에 가능했고 담양군은 공장 측의 사익보다 주민의 생명과 지역의 환경을 지키고 보호하는 공익을 더욱 크게 여겨 반대 의지를 군이 먼저 보여주었다”며“‘사업계획서가 들어와야 무엇을 할 수 있다’는 김천시의 입장은 더 큰 화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는 만큼 김천시와 시의회, 정치권은 여주와 담양처럼 적극적으로 김천시민을 위해 반대에 앞장서 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앞서 사업을 추진 중인 ㈜창신이앤이는 지난 7일 기자 간담회를 열고 사업에 관해 설명했다.

㈜창신이앤이는 “최신 환경오염방지시설 설치비 등을 포함 총사업비 105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시간당 80t 규모의 고온 고압의 공정용 스팀을 김천산업단지에 저렴하게 공급함으로써 산업단지의 경쟁력을 강화해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일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어 “사업시설은 지역주민들이 우려하는 폐기물을 소각하는 시설이 아니라,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된 품질기준(발열량, 수은, 카드뮴, 황 함유량 등)을 준수하는 고형연료제품을 제조하고 이를 사용하는 시설”이라며“가정 및 사업장에서 배출하는 폐기물, 음식물 등을 파쇄, 선별, 분리, 건조 등의 제품화 과정 없이 직투입하는 폐기물 소각장과 비교해 환경적으로 우수한 시설”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스팀공급시설은 고형연료제품을 직접 제조해 사용할 예정으로, 현재 회사가 김천시로부터 허가받은 영업대상 반입품목은 사업장에서 배출하는 폐합성수지류 등으로 한정되어 있다”며“일부에서 주장하는 생활폐기물, 폐타이어, 폐고무 등은 원료 자체로 절대 사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2월부터 본격적인 SRF 시설 운영에 들어간 포항에도 환경오염물질 배출 및 악취 등 민원이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 SRF반대어머니회 등 시설 인근 지역민들은 지난달 30일 포항시 남구선거관리위원회를 찾아 주민대표인 시의원들이 지역 현안문제를 제기하는 주민들을 돕지 않고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며 그 책임을 따지기 위해 자유한국당 소속 이나겸·박정호 시의원에 대한 주민소환 청구인 명부를 제출하는 등 SRF 가동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