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 교수 자녀 7건 포함 미성년자 공조 논문 20건…특혜 질타
발행된지 3년 된 '70년사' 도서관서 검색 안돼…김 총장 "모른다"

14일 오전 경북 안동시 풍천면 경북도교육청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경북대, 강원대, 안동대, 대구교육대, 경북대병원 등 11개 국립대·국립대병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김상동 경북대학교 총장이 대표로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박영제 기자 yj56@kyongbuk.com

경북대가 국정감사에서 연구윤리 위반 행위와 70년사 발행 논란에 대해 의원들의 집중 추궁을 받았다.

국회 교육위원회는 14일 경북도교육청에서 경북대를 비롯해 경북대병원, 안동대, 대구교육대 등에 대한 국정감사를 진행했다.

이날 국감은 경북대의 연구윤리 위반 행위 대한 미흡한 대처로 시작됐다.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의원은 지난해 6월 간호대 A교수 해임 문제를 제기했다.

A교수는 자녀 학위논문 심사 참여, 연구 부정 관여 등으로 해임 처분이 내려졌으며 A교수는 이에 맞서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경북대는 대학원 입학 계획에 따라 자녀가 진학 할 경우 입학 관련 전형 등에서 관계자를 배제 하도록 돼 있다.

김 의원은 경북대가 2년이 지나도록 A교수의 자녀 학위논문 심사 참여를 인지조차 하지 못했고 해당 사실이 알려진 것도 논문을 도용당한 피해자가 문제를 제기해 알려졌다고 날을 세웠다.

결국 경북대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고 물었고 김상동 총장은 입학 시 가족관계를 확인하고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김 의원은 해당 교수가 연구 부정행위 8편 중 6편이 지도학생 논문으로 밝혀졌고 미성년자 공조 논문이 많다고 따졌다.

김 총장은 부끄럽다며 고개를 숙였다.

자유한국당 이학재 의원도 경북대 교수 자녀 7건을 포함, 미성년자 공조 논문이 20건에 이른다는 점을 상기시켰다.

해당 사안에 대한 경북대 연구윤리위원회 조사에서 문제없다는 결론이 나는 등 조사에 의문을 제기하자 김 총장은 심도 있는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또한 경북대를 넘어 교육부 차원에서 모든 대학에 대한 전면적인 재조사가 필요하고 역설했다.

이 의원은 “철저한 학사관리가 이뤄져야 하며 내 자식 잘되게 하기 위해 챙기다 보면 남의 자식 피눈물 흘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북대 70년사’ 논란도 도마에 올랐다.

70년사는 점임 총장들이 명예훼손을 제기하면서 발간 수가 줄어들고 경북대 도서관에서 조차 찾아볼 수 없는 등 논란이 일어왔다.

민주당 신경민 의원은 추가 질의에서 70년사 책을 만들고 3년이 지나도록 공개하지 않는 등 학교 측이 일부러 숨기는 것 아니냐고 포문을 열었다.

같은당 김해영 의원도 1000권 발생에서 100권만 발행하고 이마저도 학교에서 소장만 하는 등 은폐 의혹에 힘을 보탰다.

여기에 국회 도서관에서는 열람이 되는데 경북대 도서관에서는 검색조차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김 총장은 전임 총장들이 문제를 제기해 완전 공개가 어렵다며 진상조사위가 조사 중인 만큼 조사가 마무리되면 결론을 내겠다는 입장이다.

도서관 검색이 불가능한 것에 대해 ‘확인해 보겠다’는 식으로 답변하자 김 의원은 총장이 제대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질책하는 등 강하게 비판했다.
 

김현목, 이정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