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과 대구 미래 사업인 통합신공항의 이전부지 선정 방식 논의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 경북도와 대구시는 연내 부지 결정으로 목표로 하고 있지만 기대난망이다. 연내 이전지 선정을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늦어도 다음 달 초순까지 주민투표 공고 절차에 들어가야 한다. 한 달도 남지 않은 촉박한 기간이다.

이철우 경북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이 지난 13일 제시한 신공항 이전지 선정 방식에 대한 중재안을 제시했다. 이날 제시안은 군위 우보면(단독 후보지)과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공동 후보지) 두 곳을 두고 주민투표율과 찬성률을 합산하는 방식이었다. 단독 후보지와 공동 후보지 관계 없이 군위군민은 우보와 소보에 대해 각각 주민투표, 의성군은 비안면에 대해서만 주민투표를 해서 투표율과 찬성률을 합산해 높은 곳을 후보지로 선정하자는 안이었다. 15일 이에 대해 의성군은 수용 의사를 나타냈지만 군위군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최종 입장을 밝혔다.

이 지사와 권 시장은 13일 제시한 중제안이 무산되자 15일 대구시청에서의 기자회견에서 지금까지 논의된 기존 안을 종합해서 새로운 안을 만들어 국방부와 협의·추진하겠다고 했다. 여론조사를 통해 경북도민과 대구시민의 이전지 선호 결과를 반영하겠다는 입장이다. 새로운 안을 만든다지만 사실상 부지선정 논의가 원점으로 돌아간 것이다.

자칫 도민과 시민의 의견 반영에서도 지역 간 갈등이 불거질 수도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이럴 경우 경북도와 대구시가 목표로 하는 연내 부지 선정이 어려울 수도 있고 앞으로 사업 추진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밖에 없다. 주민투표에 최소 45일이 걸리고, 지역 간 갈등이 커져 국방부가 이를 부담으로 여겨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으면 연내 부지 선정은 어려울 것이다.

내년 4월 15일 총선을 고려하면 선거일 60일 전부터 주민투표 발의가 금지되기 때문에 통합신공항 주민투표 데드라인은 2월 15일이다. 하지만 내년 2월 중순이 아니라 해를 넘기면 통합신공항 논의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봐야 한다. 총선이 치러지고 나면 경북과 대구 지역민의 숙원인 통합신공항 이전 논의가 또 다시 관심 밖으로 밀려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통합신공항은 단순히 의성이냐, 군위냐의 문제가 아니다. 경북과 대구 지역민의 미래가 달린 중대한 문제다. 군위군과 의성군 지역민들은 경북과 대구 전체의 미래가 걸린 절박한 문제라는 것을 인식하고 후보지 선정 절차에 책임감을 갖고 임해야 할 것이다. 군위군과 의성군이 지역민의 미래를 위한 대승적 차원의 통큰 결단이 있어야 한다. 국방부도 경북도와 대구시의 제안을 전향적이고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할 것이다. 더 이상 통합신공항 이전의 골든타임을 놓쳐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