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경찰서도 압수수색…‘버닝썬 부실수사 의혹’ 수사확대 가능성

버닝썬 사건에서 이른바 ‘경찰총장’으로 불리며 사건 연루 단서가 드러난 윤모 총경이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와 자본시장법 위반 등의 혐의로 1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리는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연합
‘버닝썬 사건’을 보강 수사 중인 검찰이 ‘경찰총장’으로 불린 윤모(49·구속) 총경의 사건 무마 의혹과 관련해 경찰청 본청을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3부(박승대 부장검사)는 15일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 수사국 내 킥스(KICS)운영계와 강남구 개포동 수서경찰서 경제범죄수사과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윤 총경이 관여한 것으로 의심되는 사건 관련 기록과 담당 경찰관들의 PC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킥스는 경찰과 검찰 등 형사사법기관들이 형사사건 관련 기록을 공유하는 시스템이다. 수서경찰서는 2016년 윤 총경이 주식을 받고 무마해준 것으로 의심되는 특수잉크 제조업체 녹원씨엔아이(옛 큐브스) 정모(45) 전 대표의 사기·횡령·배임 피소 사건을 수사했다. 검찰은 당시 경찰이 정 전 대표를 불기소 의견으로 송치하는 데 윤 총경이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날 확보한 자료를 분석해 윤 총경이 자신의 권한 밖에 있는 사건들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개입했는지 확인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윤 총경은 경찰의 버닝썬 의혹 수사 과정에서 가수 승리 측과 유착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승리 등이 함께 있던 카카오톡 대화방에서 ‘경찰총장’으로 불렸다.

윤 총경은 승리와 그의 사업파트너인 유인석 전 유리홀딩스 대표가 강남에 차린 주점 ‘몽키뮤지엄’의 식품위생법 위반 신고가 들어오자 강남경찰서 경찰관들을 통해 단속 내용을 확인한 뒤 유 전 대표에게 알려준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를 받는다.

검찰은 지난 6월 윤 총경을 직권남용 혐의로 기소해야 한다는 의견과 함께 사건을 송치받았다. 이후 녹원씨엔아이 정 전 대표가 연루된 사기·횡령·배임 사건을 무마해주고 수천만원대 주식을 받은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등)를 추가로 포착해 지난 10일 윤 총경을 구속했다. 정 전 대표는 중국 광학기기 제조업체에 투자하는 과정에서 회삿돈 수십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지난 6일 구속기소됐다.

검찰이 법원에 뒷돈 수수 등 윤 총경의 범죄혐의를 소명해 구속영장을 발부받고도 경찰청을 상대로 추가 자료확보에 나서면서 경찰의 버닝썬 사건 부실수사 의혹으로 수사망을 넓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경찰은 “명운을 걸고 수사하겠다”며 버닝썬 사건에 수사 인력 150여명을 투입했으나 수사 결과가 부실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연예인들 뒤를 봐줬다는 의혹을 받는 윤 총경의 뒷돈 수수 혐의도 규명하지 못했다. 윤 총경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일 때 민정수석실 행정관으로 파견 근무했다.

그는 경찰과 버닝썬의 유착 의혹 수사가 본격화한 지난 3월 당시 민정수석실 선임행정관과 여러 차례 텔레그램 메시지를 주고받고 만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이 등장하는 ‘별장 성접대 동영상’에 대한 민갑룡 경찰청장의 국회 발언을 두고 선임행정관이 윤 총경에게 “더 세게 했어야 했다”는 메시지를 보낸 흔적도 나왔다. 법조계에서는 버닝썬 사건 부실수사의 배경에 경찰 수뇌부와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있다는 의심이 끊이지 않고 있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