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서비스

[새마을 운동 50년] 8. 새마을 운동 확산과 새마을지도자의 활약
[새마을 운동 50년] 8. 새마을 운동 확산과 새마을지도자의 활약
  • 박용기 기자
  • 승인 2019년 10월 15일 21시 56분
  • 지면게재일 2019년 10월 16일 수요일
  • 1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명의 새마을지도자 역량에 따라 한 마을이 통째로 바뀐다
도시새마을 성공사례 부산시 영도동 . 새마을운동 중앙회 아카이브
1973년까지 새마을운동은 농촌운동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이후 1974년부터 소득증대, 새마을교육과 함께 도시 새마을운동이 3대 중점과제로 선정되면서, 새마을운동은 도시와 직장, 공장, 학교 등 여러 분야로 확산했다.

또한 새마을운동의 성공 요인은 새마을지도자들의 헌신봉사와 범국민적 참여로 평가된다. 시대 변화에 따라 이제 새마을지도자는 새마을운동가, 새마을봉사자의 역할이 부여된다.

도시새마을 성공사례 부산시 영도동 . 새마을운동 중앙회 아카이브
◇새마을운동의 확산.

△도시 새마을운동

도시 새마을운동은 시민들이 근면, 자조, 협동을 바탕으로 만연된 사회 부조리를 바로 잡고 건전한 사회 기풍을 조성해 아름답고 살기 좋은 선진도시를 건설해 나가자는 운동이다.

건전한 시민 정신과 선전의식의 함양을 통해 이웃을 돕고, 내 고장을 개발하며, 내 나라를 발전시키고 사랑하는 운동이다.

사업 내용은 주거환경 깨끗이 하기, 질서 지키기, 이웃끼리 알고 지내기, 부모님과 노인 섬기기, 자연보호 운동 등 다양했다.

또한 학교 새마을운동은 그 이념과 내용을 정규교육과 합쳐 공동체 의식을 높이고 교육의 사회화와 지역 사회개발에 앞장서게 한 한국적 교육을 지향했다. 이는 자연스레 가정으로 이어져 어머니 교실, 주부교실이 운영되는 등 여성 새마을운동으로까지 번졌다.

경북 예천 출신으로 새마을운동 초기 경상북도 새마을 지도과와 내무부 새마을 지도계장 등을 지낸 안윤식 전 대한적십자 경북지사 회장의 저서 ‘새마을운동의 역사와 세계사’에 따르면 도시 새마을 운동의 선구지는 대구시였다.

김무연 대구시장(1974년 7월 ~ 1976년 10월)이 추진한 도시 새마을운동의 첫 번째 과제는 이기심의 추방이었다. 대구시는 행정조직과 각계 직장 단체를 통해 이기심 추방 캠페인을 벌이도록 하고 시민과의 직접 대화에 나섰다.

청결·미화 운동과 생활 규범, 질서 지키기 운동도 추진했다.

시민 각자가 집 주변과 거리를 깨끗이 청소하고 정원이나 담장 위에 꽃을 가꾸며 아파트 베란다에는 화분을 장식하도록 했으며, 직장과 단체 대표들은 일상생활에서 가장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생활 규범부터 지키자고 결의했다.

이와 함께 담장 없애기 사업도 적극적으로 전개했다.

이러한 대구시의 성과를 바탕으로 당시 내무부는 도시 새마을운동 3대 지침과 실천 요강을 마련하고 1976년 2월 21일 전국 시장, 구청장, 경찰서장 연석회의에서 전달했다.
공장새마을운동. 새마을운동 중앙회 아카이브
△공장새마을 운동

공장새마을운동은 기업주와 근로자가 서로 믿고 도우며 한마음으로 일해 다 함께 잘살아보자는 운동이다.

1973년 10월 31일 대통령 주재 수출 진흥 확대 회의에서 기본 구상이 발표됐다.

‘공장 일을 내 일 같이, 사원들을 가족같이’ 여기는 기업환경 조성이 목표였다.

당시는 제1차 석유파동으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이 커지고 있던 시기였다.
공장새마을 운동. 새마을운동 중앙회 아카이브
1974년 2월 추진기구를 설치하고, 1974년 3월부터 1975년 7월까지 1~3차에 걸쳐 시범업체 1034개를 지정해 성공사례를 전국적으로 보급/확산했다.

이어 1976년 7월 ‘공장새마을운동 추진 요강’이 제정됐다.
공장새마을 운동. 새마을운동 중앙회 아카이브
이를 통해 전국 각 지역의 상공회의소와 국가 공단에 지역 지부를 설치하고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형성 생산성 향상 및 품질향상, 원가절감에 이바지했다.

또한 근로자들을 위한 ‘산업체 부설 중·고등학교’를 병설해 주경야독의 면학 기회를 주기도 했다.

△새마을금고 육성

1963년 5월 25일 탄생한 경남 산청군 생초면 계남리 하둔마을의 ‘하둔 마을금고’가 새마을금고의 효시라고 할 수 있다.

당시 마을금고는 농촌에서는 절미저축 운동으로, 도시에서는 가계비와 용돈을 절약하는 소비 절약운동으로 개발돼 다른 금융기관과 비교하면 금액이나 규모 면에서 보잘것없는 상태였다. 하지만 정부가 1972년 마을금고 육성을 새마을운동의 20개 표준 사업의 하나로 채택하고, 1973년 새마을금고 연합회를 발족시켜 전국적인 조직체계를 갖춘 후 교육과 지도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새마을금고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렸다.

초기에는 이사들이 순수하게 지역에 봉사하는 자세로 일했으나, 점차 금고 규모가 커지면서 불필요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고 부정대출, 횡령 등 비리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1980년대 초 하루에도 수십 건의 비리가 연일 언론에 보도되면서 담당 부처인 내무부는 금고 통폐합과 안전기금 근거마련 등 확실한 법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판단, 새마을금고법을 1983년 1월 제정했다.

새마을 지도자 교육. 새마을운동 중앙회 아카이브
◇새마을지도자의 활약

새마을지도자제는 새마을운동이 가진 독특한 제도로 새마을 운동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1970년 새마을운동이 시작되면서 정부는 3만3267개의 전국 농촌 마을에 시멘트를 335포대씩 무상으로 지원하고 주민들의 숙원사업을 주민들의 힘으로 추진해볼 것을 권장했다.
새마을 지도자 교육. 새마을운동 중앙회 아카이브
그 결과 1만6600개 마을이 큰 성과를 내 것으로 평가됐는데, 그 뒤에는 주민들의 화합과 훌륭한 지도자가 있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새마을운동 기록을 보면 새마을지도자 한 사람의 역량에 따라 한 마을이 통째로 변화된 사례가 많다.

이처럼 새마을지도자들의 봉사활동이 지역과 주민들을 위해 궂은일을 마다하지 않는 것은 새마을운동이 활성화되어야 하는 존재 이유이기도 하다.

지금도 전국 각 지역의 새마을지도자들은 이웃과 지역을 위한 봉사의 삶으로 인기 없는 새마을운동을 계속하고 있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박용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박용기 기자
박용기 기자 ygpark@kyongbuk.com

김천,구미 담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