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의성 투표방식 합의 실패…이전지 선정 방식 '원점으로'
연내 부지 결정 목표 '불투명'…공론화 없이 서둘렀단 비판도

대구시가 제안한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이전 부지 선정기준 중재안에 대해 군위군이 15일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혔다. 중재안에 대한 합의 결렬 후 이날 오전 대구시청 기자실에서 이철우 경북도지사(왼쪽)와 권영진 대구시장이 기자들에게 결렬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신공항 이전 후보지는 군위 우보면(단독 후보지)과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공동 후보지) 두 곳이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주수 의성군수, 김영만 군위군수는 그동안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이전 건설지역 선정 방식을 논의해왔다. 연합
대구시가 제안한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이전 부지 선정기준 중재안에 대해 군위군이 15일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혔다. 중재안에 대한 합의 결렬 후 이날 오전 대구시청 기자실에서 이철우 경북도지사(왼쪽)와 권영진 대구시장이 기자들에게 결렬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신공항 이전 후보지는 군위 우보면(단독 후보지)과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공동 후보지) 두 곳이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주수 의성군수, 김영만 군위군수는 그동안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이전 건설지역 선정 방식을 논의해왔다. 연합

경북 대구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 선정 방식 논의가 또다시 표류하고 있다.

연내 부지 결정을 목표로 합의를 끌어내려 했으나, 최종 이전 부지 후보 지자체인 군위와 의성이 반발하면서 원점으로 돌아갔기 때문이다.

연내 부지 선정이라는 목표에 쫓겨 섣부른 합의를 하고 발표했다가 반발이 나오자 이를 다시 뒤집는 등 충분한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않고 지나치게 서둘렀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신공항 이전 후보지는 군위 우보면(단독 후보지)과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공동 후보지) 두 곳이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시가 지난 13일 제시한 신공항 이전지 선정 방식에 대한 중재안을 군위군이 거부하자 15일 대구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까지 논의된 기존 안을 종합해 새로운 안을 만들어 국방부와 협의·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안에는 여론조사를 통해 시·도민의 이전지 선호 결과를 반영할 방침이다.

결국 신공항 최종 이전지 선정 기준 마련이 원점으로 되돌아간 셈이다.

후보지 자치단체인 의성군과 군위군은 애초 국방부가 제시한 주민투표 방식에 유불리를 따지며 이견을 보였고 이에 권 시장과 이 지사, 김주수 의성군수, 김영만 군위군수는 지난달 21일 경북도청에 모여 의성과 군위 주민투표 찬성률에 따라 통합 신공항 이전 후보지를 선정하기로 합의했다.

당시 의성군수는 군위와 의성 각 지역에 공항이 들어오는 데 대해 찬·반을 묻는 주민 투표에서 군위 찬성률이 높으면 군위군 우보를, 의성군 찬성률이 높으면 의성군 비안·군위군 소보를 이전지로 정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이에 군위군수는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위배되지 않으면 수용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를 두고 군위 민간단체와 군의회가 공동 후보지에 대한 군민의 의사가 배제된다는 이유로 수용할 수 없다며 반발하는 등 논란이 일었다.

그러자 4개 단체장은 지난 13일 대구시청에서 다시 모였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새로운 안을 제시한 채 수용 여부 통보했다.

권 시장은 이 자리에서 주민투표율과 찬성률을 합산하는 새로운 방식을 내놓았다.

단독 후보지와 공동 후보지 관계없이 군위군민은 우보와 소보에 대해 각각 주민투표를, 의성군은 비안에 대해서만 주민투표를 하고 투표율과 찬성률을 합산해 높은 곳을 후보지로 선정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의성군은 권 시장이 제안한 안에 수용 의사를 나타냈으나 군위군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최종 입장을 밝혔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