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일대 로봇공학과 조성윤 교수가 이탈리아 피사에서 개최된 국제학술대회 국제 실내항법 경연대회 ‘IPIN 2019’의 신발 보행 항법(Track 4-Foot-mounted IMU-based) 부문에서 우승을 차지했다.경일대.
경일대(총장 정현태) 로봇공학과 조성윤 교수가 지난 9월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이탈리아 피사에서 개최된 국제학술대회 국제 실내항법 경연대회 ‘IPIN 2019’의 신발 보행 항법(Track 4-Foot-mounted IMU-based) 부문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IPIN은 전세계 실내항법 분야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석하는 국제학술대회로 2010년부터 유럽을 중심으로 개최, 2014년부터는 실내항법 경연대회를 개최해 오고 있다. 논문만을 발표하는 다른 학술대회와는 달리 연구된 내용을 구현해 정해진 주제의 Track에서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학문적인 연구에서 끝나지 않고 구현하는 기술까지 요구되는 고 난이도의 경진대회이며, 올해 경연대회에는 총 5개 부문에 걸쳐 전 세계 40개 팀이 참가했다.

조성윤 교수는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의 박찬국 교수와 이재홍 박사과정과 함께 ‘KIU-SNU’ 팀을 구성하고 기술개발 및 구현을 주도적으로 수행해 Track-4 부문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Track-4 부문은 주최 측에서 사전에 관성측정장치(IMU)를 신발에 장착하고 피사 ISTI-CNR의 1~3층을 16분 동안 복도, 계단 및 엘리베이트를 통해 약 1.1km를 보행하며 센서 데이터를 저장한 다음 해당 센서 데이터만을 제공한다. 이 부문 참여자는 센서 데이터를 후처리한 항법 결과를 제출하도록 해 성능을 비교 경쟁한다.

관성센서만을 사용하는 실내 항법은 GPS, 영상 및 위치추정용 무선통신 인프라를 전혀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매우 도전적인 주제로 평가받고 있다. ‘KIU-SNU’ 팀은 관성센서 데이터만을 사용하는 PDR (Pedestrian Dead Reckoning) 기술을 개발해 1.6m 정확도를 기록하며 우승했다.

조성윤 교수는 관성센서를 사용하는 PDR 기술뿐 아니라 자율주행자동차를 포함하는 이동체용 복합항법 기술, WLAN 및 IR-UWB를 통한 실내 무선위치추정 기술 등을 연구개발해 오고 있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