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의 표창장.
한국대학생포럼 등 청년단체들이 16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수신인으로 하는 ‘분노 표창장’을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장과 행정실에 발송(팩스)하고 “검찰개혁을 내세운 수사기관에 대한 겁박을 당장 중지할 것” 등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2039, 나비 미래회의, 내일을 위한 오늘, 자유를 찾는 청년들, 자유의 메아리, 자유로 정렬, 조국 닷컴, 청사진, 한국대학생포럼)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조국의 법무부 장관 사퇴는 공정을 원하는 국민과 청년이 이뤄낸 결과”라며 “청년들은 조국 사태를 기점으로 386 기득권의 실체를 밝히고 반칙과 특권에 맞서 끝까지 싸워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조국 사퇴에 대한 청년단체 공동입장’을 통해 검찰개혁을 내세운 수사기관에 대한 겁박을 당장 중지할 것, 검찰은 조국 전 장관과 그 일가에 대해 공명정대하고 신속한 수사를 진행할 것, 지극히 정파적이고 편향적이며 국론 분열적 태도로 일관하여 막대한 사회적 비용과 국정의 난맥상을 초래한 문재인 대통령이 진솔한 대국민사과를 할 것, 서울대학교는 학교 차원의 조사위원회를 열어 검찰의 수사와는 별도로 지금껏 제기된 조국 교수 관련 의혹에 대한 서울대학교 차원의 진실을 규명할 것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또, “우리는 조국 사태로 제기된 공정과 정의의 문제가 끝나길 원치 않는다”면서 “조국 사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개인에 대한 문제를 넘어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386 기득권의 반칙과 특권의 문제”라 규정했다.

그러면서 “우리 청년들은 조국 사태가 386 기득권의 실체를 밝히는 폭로의 불쏘시개가 되길 원하며 반칙과 특권에 맞서 끝까지 싸워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