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제14차 교육신뢰회복추진단 회의 개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14차 교육신뢰회복추진단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
앞으로 공·사립 등 모든 유치원은 온라인 유치원 입학관리시스템인 ‘처음학교로’를 이용해야 한다.

교육부는 1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14차 교육신뢰회복추진단 회의를 열고 2020학년도 유치원 신입생 모집을 위한 ‘처음학교로’ 학부모 서비스를 11월 1일 시작한다고 밝혔다.

‘처음학교로’는 학부모가 유치원을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입학 신청·추첨·등록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그동안 사립유치원 참여도가 낮았으나 올해 17개 시·도 교육청에서 조례 제정을 통해 사립유치원 참여를 의무화했다.

우선 모집은 11월 5∼7일 접수, 12일 추첨·결과 발표, 13∼14일 등록 일정으로, 일반모집은 19∼21일 접수, 26일 추첨·발표, 27∼29일 등록 일정으로 진행된다. 우선·일반모집 모두 각각 최대 3곳까지 신청할 수 있다. 추가모집은 유치원별로 12월 2일부터 내년 1월 31일까지 진행된다.

교육부는 그동안 문제로 지적됐던 부분들을 일부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접수 첫날과 추첨·발표일에 접속자 폭주로 장시간 대기해야 하는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처음학교로’ 서버를 증설했다.

자동완성 기능을 적용해 유치원 이름을 모두 적지 않아도 유치원을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했고 유치원별 알림 문자발송 기능도 추가했다.

추가모집에는 처음 지원했던 3개 유치원에 모두 탈락한 경우만 지원 기회를 부여한다.

교육부는 일부 사립유치원에서 ‘처음학교로’ 서비스 개통 전 미리 현장 접수를 유도하는 등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지도와 감독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처음학교로’에 참여하지 않는 유치원에는 유아교육법에 따라 대응하고 교육청 재정 지원을 제한한다는 방침이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