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읍 현리 영산성원 향사 봉행 모습

영양군은 17일 영양읍 현리 영산서원 사당에서 오도창 영양군수를 비롯한 지역 유림, 기관단체장, 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향사를 봉행했다.

이날 영산서원 향사 봉행에는 초헌관에 이재오 전(前)장관, 아헌관에 오도창 영양군수, 종헌관에 조석걸씨, 분헌관에 권동준씨, 축관 조기완씨, 집예에 정동진씨, 별유사에 남화락씨, 조길씨, 제유사에 조동태씨, 권병탁씨가 맡았다.

영산서원은 1577년 청계 김진 선생이 향내 인사들과 더불어 주창하고 발기한 ‘영산서당’이 1638년에 건립이 되고 1655년 당장이던 석계 이시명 선생이 선현 배향과 문풍 진작을 위해‘영산서원’으로 개칭하면서 주향 퇴계 선생과 종향 학봉 선생을 배향했다.

영산서원은 1694년 관내 유일의 사액서원이 된 후 고종 8년(1871년) 서원철폐령으로 훼철됐으며, 2016년부터 3년간 복원 사업을 진행하여 지난해 사당, 강당, 전사청 등 10동의 전통양식 건물로 서원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오도창 영양군수는 “영산서원의 향사 봉행은 잊혀 가고 있는 우리 지역의 전통 예(禮)와 선현의 올바른 가르침을 되새기고 지역의 인문정신을 일깨우는 계기가 될 것이며, 앞으로도 영산서원이 우리 지역의 정체성과 전통을 이어갈 수 있는 정신문화의 중심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