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와 ‘공수처 반대’ 공조 모색…광화문서 대대적 ‘여론전’
文정부 경제·외교안보 정책 때리기…"文대통령 ‘건설투자 확대’는 총선용"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광화문 집회’ 뒷걸개 사진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
자유한국당은 18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과 선거제 개혁안을 담은 선거법 개정안을 ‘패스트트랙 2대 악법’으로 꼽고 ‘투트랙 저지 전략’에 나섰다.

원내에서는 여야 협상을 통해 이들 법안의 처리를 막고, 원외에서는 대규모 집회를 통해 반대 여론을 끌어올린다는 것이다.

한국당은 우선 이번 달 말 국회 본회의 상정 가능성이 점쳐지는 공수처 설치법안 저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공수처법상 처장 추천위원 7명 중 한국당 추천 몫은 1명뿐”이라며 “수사관도 대통령이 임명하기 때문에 공수처 검사 전부가 민변 출신이나 우리법연구회 등 ‘좌파 법피아’들의 천지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여야 3당 교섭단체의 ‘3+3’ 회동 등 원내 협상을 이어가면서 ‘공수처 저지’ 목표를 관철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제2야당 바른미래당과 공조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바른미래당의 경우 공수처 법안(권은희 의원안)을 발의한 것은 물론 공수처 협상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공수처 반대 연대’ 구축은 쉽지 않아 보인다.

또한 주말인 오는 19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국민의 명령, 국정대전환 촉구 국민보고대회’를 개최한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사퇴 이후 검찰개혁, 그중에서도 공수처가 정국의 핵심 화두로 떠오른 만큼 대대적인 장외 여론전을 통해 ‘공수처 불가’ 이유를 적극 알릴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이날 국정감사대책회의 회의실 벽면을 ‘조국 반대’ 광화문 집회 사진에 ‘광화문 10월 항쟁, 자유한국당이 대한민국을 지킵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걸개로 장식하기도 했다.

나 원내대표는 “내일 광화문 광장에서 여는 국정대전환 촉구 국민보고대회는 조국 사태에 대한 본격적인 심판과 저항의 시작일 뿐”이라며 “10월 항쟁은 결코 끝나지 않았다”고 했다.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 및 외교·안보정책에 대한 공세 수위도 높였다. 무엇보다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경제장관회의에서 건설투자 확대를 주문한 데 초점을 맞췄다.

나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집권 2년 반 동안 고집불통으로 소득주도성장만을 고집해 경제를 파탄 내놓고는 최근 갑자기 다급한 경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며 “전임 정권을 ‘토건 정부’라고 비난하더니 인제 와서 건설투자에 기대보겠다니 참으로 민망하다”고 말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방향을 전환하겠다는 이야기는 없고 총선용 생활 SOC 등 건설투자를 늘리겠다고 한다”며 “세금으로 내년 총선용 선심성 예산 퍼붓기란 이야기”라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또 남북 축구 월드컵 예선전 평양 경기의 ‘무관중·무중계’ 개최를 부각하는 데도 주력했다.

정 정책위의장은 “통일부 장관이란 사람은 이번 경기에서 북한이 공정하게 했다고 하는데, 견강부회 식 북한 편들기”라며 “이번 경기로 남남갈등을 유발하겠다는 북한의 전략이 그대로 먹힌 것”이라고 언급했다.

김성원 대변인은 논평에서 “축구 국가대표팀의 평양 원정 경기는 대북관계의 민낯을 낱낱이 보여준 것”이라며 “그동안 정부가 유례없는 평화 분위기라고 자화자찬했지만 사실은 허위 과장 광고였음이 밝혀졌다”고 비판했다.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또다른 논평에서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이 북한에서 죄수 취급받았지만 문재인 정권은 북한을 두둔하기 바쁘다”며 “정부는 즉각 북한의 행패에 대해 항의하고 재발 방지 약속과 사과를 받아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당은 ‘저스티스 리그’(Justice League·공정리그)를 통한 중도층과 청년층 구애 행보도 이어갈 방침이다. ‘조국 사태’를 계기로 여권 지지층에서 이탈한 이들을 잡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오는 23일 부산에서 ‘공정세상을 위한 청진기 투어’라는 제목으로 저스티스 리그의 두 번째 현장 일정을 갖는다. 다음 주 의원총회에서는 ‘정시 확대’를 당론으로 확정할 방침이다.

저스티스 리그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사법시험과 외무고시 부활 여부를 포함해 국가고시 제도와 의학전문대학원·치의학전문대학원 입시의 불공정 문제도 다룰 것”이라며 “아울러 연예 산업에 만연한 노예계약의 불공정 문제도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