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구축·협의회 구성 결의…공동 연구·창업교육과정 등 운영

한동대 장순흥 총장(오른쪽 첫 번째), 주ASEAN 대한민국대표부 임성남 대사(가운데), 숙명여자대학교 강정애 총장과 MOU 체결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동대학교가 주ASEAN 대한민국대표부 및 숙명여자대학교와 3자 간 업무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지난 17일 서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한동대 장순흥 총장, 주ASEAN 대한민국대표부 임성남 대사, 숙명여대 강정애 총장 등이 참석했다.

한동대는 ASEAN 국가 내 대학 및 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ASEAN 지속발전 역량강화를 위해 이번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특히 이번 체결식은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ASEAN 정상회담을 앞두고 ASEAN 국가 내 고등교육 발전 및 지원 방안 일환으로 성사됐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세 기관은 △ASEAN 대학 및 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공동 연구 활동 실시 △ASEAN 국가를 돕기 위한 창업교육센터 설립 및 창업교육과정 운영 △ASEAN 기업가정신 및 창업훈련 프로그램 개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한다.

또한, 이를 효율적으로 추진코자 ASEAN 창업교육 협의회를 구성하기로 결정했다.

한동대 장순흥 총장은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국가 입장에선 경제 협력만큼이나 절실하게 지원이 필요한 분야가 교육”이라며 “지금까지 아세안 국가와의 협력은 주로 기업과의 경제적 협력이었다. 아세안 국가와 교육 협력 길을 한동대가 처음 열어가게 됐다”라고 말했다.

이어 장 총장은 “교육 분야 협력을 통해 정부가 추진하는 신남방정책에 힘을 보태겠다”며 “아세안 국가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