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구원 핵종 분석 오류 영향, 지난 1월부터 인수·처분 중단
민관합동조사단·경주시의회 등 방폐물 시료 채취 과정 참관
원자력안전위원회, 분석결과 12월 공개

23일 경북 경주시 양북면에 있는 한국원자력환경공단 방사성폐기물처분시설(방폐장)에서 민관합동조사단, 경주시의회, 민간환경감시기구 관계자에게 공개한 방폐물 시료 채취 과정을 실시간 중계한 화면. 방폐장 바닷물 유입, 방사성폐기물 데이터 오류 문제와 관련해 민관은 올해 1월 ‘방폐물 관리 안전성 확보를 위한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조사하고 있다. 연합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은 23일 분석 오류로 말썽을 빚은 원자력연구원의 공단 반입 방폐물 시료를 채취해 방사능값을 재확인했다.

이날 시료 채취는 공단에 반입된 원자력연구원(KAERI) 방폐물 가운데 10드럼의 시료를 채취한 것으로 민관합동조사단, 경주시의회, 민간환경감시기구, 언론 등이 채취 과장을 참관했다.

공단은 원자력연구원 방폐물 핵종농도 분석 오류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아직 처분되지 않은 766드럼 중 10드럼을 선정해 드럼당 500g의 시료를 채취했다.

채취한 시료에 대한 분석은 민관합동조사단 방폐물 전문가와 민간환경감시기구가 직접 참관하고 확인하게 되며 분석결과는 12월 공개 예정이다.

분석은 KAERI의 분석시설을 이용해 H-3, C-14 등 14개 핵종의 방사능 값을 재확인하며, 정확성 확인을 위해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공단 분석 유경험자가 검사한다.

앞서 원자력안전위원회가 2015년 이후 연구원이 경주 방폐장에 인도한 방폐물의 핵종농도 분석 오류에 대해 지난해 6월부터 지난 6월까지 특별조사를 실시한 결과 총 2600드럼의 방폐물 가운데 2111드럼의 핵종농도 분석오류를 적발했다.

다만 원안위가 오류 값을 정정해 비교한 결과, 원자력연 방폐물의 핵종 농도는 경주 방폐장의 처분농도 제한치 이내임을 확인했다.

원자력연구원 방폐물 핵종 분석 오류에 따른 지역의 요구로 경주 방폐장은 지난 1월부터 중저준위 방폐물 인수 및 처분이 중단돼 있다.

공단은 방사성폐기물의 안전한 처분과 국민 신뢰제고를 위해 방폐장 운영을 중단하고, 지역과 협의해 1월부터 11월까지 민관합동조사단을 운영 중이다.

공단은 방폐물 핵종분석 오류 재발방지를 위해 발생지 예비검사 강화, 핵종 교차분석 신설, 검사역량 강화 등을 추진키 위해 방폐물 핵종농도 분석오류 재발방지 대책을 지난 9월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보고했다.

또한 중장기 대책으로 핵종분석 능력확보와 방폐물 관리기술 개발에 필요한 자체 핵종 분석시설과 인력 확보를 위해 외부 전문기관 자문, 관련 부처협의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방폐물 방사능 검증에는 경주시의회 의원, 경주시청 관계자 등 30여 명도 참석해 검증과정을 참관했다.

경주시의회의 이번 참관은 경주시에 반입된 방폐물에서 방사능 데이터오류가 발생한 이후 민간합동조사단이 지난 10개월 동안 조사를 한 결과 방폐물 반입과 처리 절차에 대한 합동점검 필요성과, 해수 유입 피해를 막기 위한 감시가 시급한 것으로 판단돼 이뤄졌다.

이동협 국책사업원전특별위원회 위원장은 “데이타 오류의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위해 민·관이 일체가 돼서 충분하게 검증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정립이 돼야 한다”면서 “시민들이 충분히 공감하고, 안전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시의회 의원들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이날 오후에는 월성원전을 방문해 지난 7월부터 월성원전 맥스터 건설 자재 반입과 관련한 사실 확인을 위해 맥스터 건설현장을 점검했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