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회 계류 담배 안전관리 강화 법률안 조속 처리해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액상형 전자담배 안전관리 대책’브리핑에서 정부대책을 발표하고 있다.연합

우리나라 보건당국이 액상형 전자담배의 사용금지를 강력히 권고하는 가운데 미국 등 해외에서도 피해 의심사례가 속출하면서 규제 조치를 내리는 국가가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에 따르면 미국은 지난달부터 일부 주에서 액상형 전자담배의 긴급 판매금지 조치를 실시했다.

캐나다·호주·뉴질랜드 등에서도 사용자제 권고가 내려진 상태다.

지난 15일(현지 시간) 기준 미국에서 액상형 전자담배로 인한 폐 손상 등을 입은 피해의심환자 수는 1479명으로 집계됐다.

이 중 직접적인 사망 인과관계를 확인할 수 없으나 폐 손상 등으로 인해 숨진 환자는 총 33명에 달했다.

우리나라도 지난달 2일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으로 인한 폐 손상 의심사례가 1건 보고된 바 있다.

현재 미국 질병관리본부(CDC)는 매주 정기적으로 피해 의심사례를 관찰하고 있으나, 현재 정확한 원인물질은 찾지 못한 상태다.

다만, 피해의심 환자의 78%가 대마 중 환각을 일으키는 주성분인 ‘THC(Tetrahydrocannabinol)’가 함유된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했다는 점에 미뤄, THC와 이에 들어가는 첨가제 ‘비타민 E 아세테이트’의 변형 여부에 주목하고 있다.

또 미국 식품의약국(FDA)는 사전판매허가를 받지 않은 가향(담배향 제외) 액상형 전자담배 판매를 금지할 계획임을 발표했다.

캐나다의 경우 지난 17일 기준 중증 폐손상 사례가 5건 발생했으며 이달 11일부터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자제를 권고했다.

호주와 뉴질랜드는 미국 CDC 권고가 시작된 지난달부터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 자제를 당부하고 나섰다.

이스라엘은 지난달 24일을 기준으로 모든 가향 전자담배의 액상을 판매 금지하도록 조치했다.

같은 기간 중국도 알리바바 등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쥴(Juul)’의 판매금지 조치를 내렸다.

이와 관련, 정부는 담배 제품 관리체계를 강화하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한편, 액상형 전자담배 유해성 및 폐손상 연관성 조사를 신속히 완료할 방침이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미국과 우리나라에서 중증 폐 손상 및 사망사례가 다수 발생한 심각한 상황”이라며 “액상형 전자담배와의 인과관계가 명확히 규명되기 전까지는 액상형 전자담배의 사용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 생명,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국회 계류 중인 담배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법률안이 조속히 처리될 필요가 있다”며 “정부도 이에 적극 협력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