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는 떠들썩 하던 구미형 일자리 사업이나 기업 유치 등 어느 것 하나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어서 시민들의 고통이 가중되고 있다. 여기에다 시의원들마저 진영논리로 쪼개져 혼란이 지속되고 있다. 화합과 통합으로 역량을 한데 모아도 경제난을 헤쳐나가기 어려운 상황에 지역사회가 극심한 분열과 갈등을 빚고 있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장세용 시장이 임기를 시작한 이후 박정희 지우기 논란이 지속적으로 일면서 시민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최근 구미공단 홍보 영상을 제작하면서 정작 구미공단을 있게 한 박정희 전 대통령은 없고,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만 등장시켜 논란을 빚었다.

이런 상황에서 장세용 구미시장이 시민들의 반감이 일자 26일 박정희 전 대통령 추모제와 추도식 참석을 결정했다. 하지만 민주당 시의원들은 내년 예산안 심의를 앞두고 주요업무 계획 청취가 있는 의회 일정을 보이콧 했다니 한심한 일이다. 그것도 이번 임시회는 1조 원이 넘는 구미시 예산안을 처리하는 정례회를 한달 앞두고 주요업무 계획을 듣는 중요한 의정 기간이었다. 

예산안 심사는 행정사무감사와 함께 의회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다. 민주당 의원들이 ‘민생 뒷전’이라는 지적을 받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구미의 각종 경기 지표와 시민 체감경기는 추락을 거듭해 구미국가산업단지 수출액이 11개월 연속 감소세를 나타냈다. 또 구미지역 4분기 기업경기 전망은 2018년 3분기 이후 6분기 연속 기준치 미달이다. 구미 경제가 얼마나 어려운지를 잘 보여 준다.

장 시장은 지난해 도지사가 초헌관을 맡은 박정희 대통령 추모제에 참석조차 하지 않았다. 장 시장은 그 이유에 대해 지난 17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당시 외력(외압)이 작용했고, 지금도 외압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중앙 정치든 지방 정치든 민심을 따르지 않으면 안 된다. 대다수의 시민의 뜻과 달리 일부 세력에 의한 외압에 자치단체장이 휘둘리는 듯한 발언이었다. 장 시장은 42만 시민의 대표다.

장 시장이 “박정희 대통령 서거 40주기 추도식 참석을 계기로 구미공단 50주년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나아가 소통하는 시정, 시민 대통합의 근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천명한 것은 매우 적절하다. 장 시장의 말처럼 올해는 구미공단 50주년이라는 의미와 어려운 시점에 구미경제는 물론 국가경제의 기틀을 마련한 박정희 대통령을 추모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박정희 전 대통령은 공칠과삼(功七過三)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국의 대약진운동과 문화대혁명 등으로 수많은 무고한 인민의 희생과 문화를 말살시킨 마오쩌둥을 평해 ‘공칠과삼’이라는데 박 전 대통령이 이보다 못하지 않다. 특히 구미시가 지금의 도시 규모를 갖추게 한 데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공이 크다. 당파성이나 진영 논리에 매몰돼 편 가르기를 해서는 지역 발전을 이룰 수 없다. 화합과 통합으로 구미시의 위상을 높여 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