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 30일 국회 상경 시위…"정기국회 내 제정 약속 지켜라"

포항 지진 피해 주민들이 ‘지지부진한 지진특별법을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다’며 조기 제정을 촉구하는 대규모 상경 시위를 벌인다.

‘포항11·15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는 포항지진특별법 정기국회 내 제정을 촉구하는 대규모 국회 및 청와대 앞 시위를 30일 벌이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범대위에 따르면 이번 상경 시위는 지진 피해가 심한 흥해읍과 장량동 등 지역 주민을 중심으로 버스 30대를 동원하는 한편 일반 시민 개별 상경도 적극 홍보키로 해 3000여 명 참여를 예상하고 있다.

또 재경 포항향우회 협조를 얻어 재경 포항시 읍·면·동 향우회원의 적극적인 참여도 유도키로 했다.

범대위 공원식 공동위원장은 “지진이 일어난 지 벌써 2년이 되었음에도 2000여명의 이재민은 아직도 임대아파트 등 임시주택에 살고 있고, 이중 300여명은 차가운 실내체육관이나 이동식 컨테이너에서 하루하루를 힘들게 보내고 있다”며 “지진 2주년이 되는 올해 11월 15일까지 특별법을 만들겠다고 약속한 만큼 이 약속은 꼭 지켜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 위원장은 또 “지금까지 여·야 지도부는 물론 해당 상임위원회 소속 국회의원 등을 만나 특별법 조기제정을 간청한 결과 하나같이 조기 제정 필요성에는 동의했지만 여·야간 의견차로 큰 진전이 없다”며 “현재 해당 상임위인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에 상정돼 있는 특별법이 이번 정기 국회 내에 반드시 통과토록 시민들은 상경 시위에 적극 참여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범대위는 포항지진특별법 조기 제정과 진상 규명, 정부 사과 발표를 위해 포항시민 결의대회, 산업통상자원부 항의시위, 청와대 국민청원 운동전개, 국회 앞 항의 집회, 서울시민 및 포항시민 대상 공청회, 국회 및 청와대 1인 시위, 각종 성명서 발표 등 활동을 어어 오고 있다.

올해 3월 20일 출범한 범대위는 포항 시민·사회단체, 노동계·경제계·종교계·정치인, 교육 및 문화계 등 60여개 단체 대표가 참여한 범시민 단체다.

한편 범대위는 국회 앞 상경 시위에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범대위 사무실(054-286∼7253-4)로 반드시 참가 신청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